5개 부처 장관 기자회견… 경제위기 극복 시급

정부는 17일 경제활력 회복과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내년도 예산안이 국회에서 법정기간인 내달 2일까지 통과돼야 한다며 조속한 예산안 처리를 촉구했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지식경제부, 보건복지가족부, 노동부, 국토해양부 등 5개 부처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 장관은 “내년은 아직 끝나지 않은 경제위기를 완전히 극복하고 위기 이후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그러나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일정이 아직까지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호소했다.

이어 “예산안 처리가 지연될 경우에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기업의 1월초 예산집행 및 사업추진에 큰 차질이 생긴다”며 “무엇보다 저소득층과 서민의 생활안정이 위협받게 되고 일자리 창출도 늦어진다”고 국회의 조속히 처리를 촉구했다.

또 “하루속히 예산안 심의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법정기일내 확정돼야 한다”면서 “최근 살아나는 경기회복의 불씨를 꺼뜨리지 않고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이를 위해 국회의 협조를 간곡히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국회 예산안 심의가 늦어지고 있는 최대 원인은 4대강 사업과 관련, “4대강 살리기 사업으로 다른 분야의 예산이 결코 줄지 않았고, 4대강 사업의 세부 예산자료가 제출되지 않아 국회의 심의일정이 지연되고 있다는 의견이 있으나 그렇지 않다”고 해명했다.

이들 장관은 “내년도 예산이 1월초부터 진행되기 위해서는 국회에서 예산안이 법정기일내에 확정돼야 한다”며 “예산안 확정후 정상적인 집행준비에는 최소한 30여일 정도가 소요된다”며 조속한 처리를 재차 강조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