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호 의원 “강 중심 국토 재창조로 선진국 도약”

지난 10일부터 착공이 시작된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 과거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시절에도 3차례 수해방지계획을 마련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운영위원회 소속 강석호(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은 ”1999년 경기·강원지역이 집중호우로 파주 적성지역에 1천32㎜, 동두천에 876㎜의 비가 내리면서 당시 국민의 정부 대통령 비서실에 10개 부처와 민간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총 24조원 규모의 `수해방지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강 의원에 따르면, 2002년에는 태풍 `라마순`과 `루사` 등으로 270여명의 인명피해와 6조1천억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하자 국무총리실에 13개 정부부처와 민간전문가가 참여해 총 42조8천억 원 규모의 수해방지대책을 마련했다.

또 2006년 태풍 `에위니아`에 의한 집중호우로 63명의 인명피해와 1조9000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하자 국가 하천정비 및 하천재해예방사업 투자확대 등을 담은 `신국가방재시스템`을 마련했다.

이와 관련, 강 의원은 “전 정부에서 마련했던 계획들이 실천되지 못해 해마다 물 피해는 계속되고 있다”면서 “과거 정권의 잘못을 과감히 탈피해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따라 단기간에 집중투자로 수해방지는 물론이고 물 확보, 친수공간 조성 등 강 중심의 국토재창조를 통해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며 4대강 사업 추진을 적극 옹호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