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총 2조5천억원 규모의 설비투자 완료시점을 9개월에서 1년가량 늦추기로 했다.

이는 생산량 확대시기를 그만큼 늦췄다는 것으로 포스코가 향후 철강산업 수요 회복 속도에 대해 신중하게 보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주목되고 있다.

12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2011년말 준공을 목표로 올해 초 착공한 1조9천276억원 규모의 광양제철소 5소결 및 5코크스 생산설비 완공 시점을 기존 2011년 12월에서 2012년 9월로 미뤘다.

철광석을 굽는 공정인 소결과 쇳물 생산과정에 필수적인 코크스 관련 설비의 증설 시점을 늦춘 것은 조강능력을 서둘러 확대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음을 의미한다.

생산설비 모두 쇳물 생산의 사전 공정에 필요한 설비들이다. 이 설비들의 완공 시기를 늦춘 것은 곧 조강능력 확장 시점을 미뤘음을 뜻한다.

포스코는 또한 오는 2011년 3월 완공예정인 2천988억원 규모의 광양제철소 자동차용 용융아연도금강판 생산능력 확대 시설투자와 2천689억원 규모의 포항제철소 열연용융아연도금강판 생산능력 확대 설비투자의 완료 시점도 각각 1년씩 연기했다. 쇳물 생산 관련 공정 설비 뿐 아니라 자동차, 전자제품 등 수요 산업으로 직접 납품하는 제품 관련 설비의 확충 시기도 함께 조정한 것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에대해 “각 사업에 대한 투자규모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해당사업의 투자결정이 대체로 지난해 이뤄진 것이어서 상황 변화를 감안해 완공 시점을 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권종락기자 kwonjr@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