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가 국책사업 `방폐장`을 유치한 뒤 도시 전체가 하루도 조용한 날이 없었다.

전 국민과 정부의 축하 속에 선정됨으로써 역사적 산물로 평가되는 방폐장의 의의에도 불구하고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어 유감이다.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원전시설이기에 정치권이나 정부, 환경단체, 지역 주민은 많은 관심을, 해당기관인 한국방폐물관리공단측은 항상 긴장상태를 유지하는 듯 하다. 그리고 장기간 반대 민원 해결에 매달렸을 뿐 실제 기술에서 워낙 축적된 경험이 없는 가운데 추진하는 국책사업이다 보니 미숙함과 시행착오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 방폐장의 안정적인 건립을 위해 한국방폐물관리공단 측은 시행에 앞서 외국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등 이미 상당한 투자를 하며 대비해온 점을 주목해야 한다. 이런 민감한 마당에 안타깝게도`연약지반`이라는 돌발 변수가 한수원 본사 이전 문제 종결 이후 지역에 또다른 갈등 요인을 제공하는 격이 됐다.

국정감사장에서 여야 모두가 질타를 퍼 붓고, 지역 시민단체들이 가세하는 등 원전 산업은 여야 관계 없이 공격대상이 된다는 것을 확인한 셈이다. 공단측은 격려 보다는 비판만 한다고 불만일 수 있겠지만, 오히려 중대한 국가사업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된 사랑의 매로 받아들이는 유연한 자세도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런 잡음 속에 방폐장 사업의 원만한 추진을 위해 방폐장 현안사항 해결을 위한 지역공동협의회를 두고 지역시민단체가 공정성 시비를 하고 나섰다. 물론 이 기구의 구성이 사업자 위주로 편향됐다는 시각도 있지만 그동안 제기된 의혹을 최대한 해소하겠다는 기본적인 방침을 함부로 소홀히 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이어지는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방폐장 안전성 검증조사위원단이 출범했다. 검증조사단에 포함된 지질구조, 지진, 수리지질, 토목(터널), 원자력 등 5개 분야 전문가들은 어느 누구 보다 훌륭하며, 전문성을 띤 인사들임은 재론의 여지 없이 분명하다.

따라서 방폐장 관련 사업자는 물론이고, 검증조사단은 역사적 사업에 동참한다는 긍지를 가지고 경주시민과 정치권 등의 반론과 비판을 건설적으로 받아들이며 이 사업을 성실히 추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