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와 통합한 상주캠퍼스가 최근 발표된 대학 본부의 행·재정 통합계획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는 노동일 경북대 총장이 지난달 30일 인터넷 홈페이지에 `통합 경북대학교의 미래를 위한 중대결심`이라는 제목의 공개서한을 올려 1년8개월간 분리운영한 대구·상주 캠퍼스 행정과 재정체제 일원화 발표에 따른 것.

이에 상주캠퍼스 교수회는 지난 4일 비상총회를 개최해 “본부 측의 일원화 방안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수준” 이라는 입장을 정했다.

이광호 상주캠퍼스 교수회장은 “노 총장이 밝힌 대로 행정·재정체제 일원화는 상주에 있는 부총장제과 교학 지원처, 연구협력처, 행정본부의 폐지를 골자로 한다”며 “양 대학이 통합할 당시 2012년 2월까지 행정·재정적 통합을 미루기로 합의해 놓고 별다른 설명 없이 일방적으로 앞당기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라고 분명한 견해를 밝혔다.

이 교수회장은 “부산대와 강원대 등 대부분 지방 거점국립대는 부총장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경북대는 최근 발간한 장기발전 보고서에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총장을 둔다`라고 명시했다”면서 “캠퍼스별 특성화를 통해 대학의 진정한 화학적 통합을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상주캠퍼스 교수회는 추태귀 부총장으로 하여금 내주 초 전체 교수회를 개최하고 노 총장이 회의에 출석하도록 요구키로 했다.

이에 대해 추 부총장은 “내부구성원 의견을 모아 조만간 총장에게 전달하겠다”며 “통합계획이 실현되려면 학칙 개정 절차를 밟아야 해 학·처장 등 보직자회의 등에서 상주캠퍼스 의견을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노동일 총장은 공개서한을 대학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나서 곧바로 일본으로 출장을 떠나 4일에 복귀하는 바람에 상주캠퍼스 측과 대화를 갖지 못했다.

정희석 경북대 기획처장은 “총장이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심 끝에 중대결심을 한 것으로 안다”며 “현재의 행정·재정 이원화 체제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어 학칙 개정을 추진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서인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