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총리가 세종시 수정안을 내년 1월까지 내놓겠다고 밝힘에 따라 세종시 해법을 둘러싼 한나라당내 논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친박계인 유정복 의원은 5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세종시는 2005년 국회에서 여야합의로 만들었고,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국민에게 약속한 부분”이라며 “이번 세종시 수정안 로드맵 발표는 결국 대통령이 정운찬 총리의 입만 빌렸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고 이 대통령에게 직격탄을 날리고 나섰다.

이렇게 되자 친이계 의원들도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친이 직계인 정태근 의원은 이날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당시 박근혜 대표를 비롯한 한나라당 지도부는 충청표심을 의식해 원칙과 전혀 상관없는 여야 합의를 이뤘다”며 “대한민국을 위해 수정을 제의하는 것은 너무도 정당한 국회의원의 권리이며, 당의 존립과는 별 상관이 없는 건강한 문제제기”라고 박 전 대표의 원안 강행방침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결국 친박계 의원들은 이명박 대통령을 “약속과 신뢰를 저버린 사람”으로 깎아내리고 있고, 친이계 의원들은 박 전 대표를 “차기 대선을 위해 표심을 쫓는 사람”으로 폄하하고 있는 셈이다.

이런 양상이라면 `세종시 해법`을 두고 폭발된 당내 갈등이 계파별 모임을 통한 세력과시에 이은 힘겨루기로 번질 우려가 있다. 벌써 지난 3일 친박계 모임인 `여의 포럼`과 친이계 모임인 `함께 내일로`가 모임을 가진 데 이어, 5일에는 개혁 성향의 `민본21`이 토론을 벌였고, 친이 직계 의원들 모임인 `안국 포럼`은 6일에, 친이 성향의 초선 의원 모임인`선초회`도 토론회를 개최할 것으로 알려져 이런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세종시 해법은 이미 정부가 내주중 총리 산하에 `민관합동위원회`를 출범, 여론 수렴과 대안 마련에 본격 착수키로 한 상황이다. 따라서 세종시 문제에 관한 한 한나라당이 친이 대 친박계 의원간 힘겨루기를 하는 것은 볼썽 사나운 일이 될 뿐이다.

정몽준 대표의 말 처럼 세종시 문제는 충분히 숙고해야 할 국가백년지대계이고, 논쟁은 불가피해보이나 소모적인 논쟁이 아니라 건설적인 논의가 돼야 한다는 대 전제를 잊어선 안된다. 어디까지나 국민통합과 국가발전의 차원에서 마음을 열고 지혜를 모으는 게 원칙이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