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는 4일 `세종시 수정`을 위한 정부 대책과 관련 “가급적 내년 1월까지 공청회 등을 거쳐 최종안(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세종로 중앙청사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그동안 정부는 세종시 자족기능 보완방안을 면밀히 연구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내주중 총리 산하에 교육과학기술부, 국토해양부 등 8개 부처 장관과 찬반의견을 대변하는 민간 명망가 15명 등 총 25명 안팎으로 구성되는 `민관합동위원회`를 출범, 여론 수렴과 대안 마련에 본격 착수키로 했다.

정 총리는 특히 “사회 각계각의 중지를 모으고 한나라당과 적극적으로 논의하며 야당과도 협의하겠다”고 밝혀 최종안 제시에 앞서 정치권을 포함한 광범위한 여론 수렴에 나설 의사를 피력했다.

내주 중 구성되는 `민관합동위원회`는 정 총리와 민간위원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게 되며, 세종시 문제와 관련한 국민의견을 수렴하고 정책대안을 심의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민간위원은 인문사회, 도시계획, 국토건설, 교육, 과학기술, 민간투자 등 관련 분야 전문가와 사회지도층 인사를 중심으로 총리가 위촉하며, 특히 충청권 의견을 대변하는 인사와 함께 세종시 수정 계획에 반대하는 인사들도 포함시킬 방침이다.

정부는 `민간합동위`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권태신 국무총리실장이 단장을 맡고 부처 차관(급)이 참여하는 `세종시 추진 정부지원단`과 조원동 총리실 사무차장을 단장으로 하는 `실무기획단`을 각각 설치키로 했다.

실무기획단은 1국 4팀 체제의 약 20명으로 구성되며 후속조치 완료시까지 약 1년간 운영될 예정이다.

위원회와 기획단은 11~12월 의견 수렴 및 그동안 연구된 다양한 대안을 검토한 후 내년 1월말까지 공청회 등을 거쳐 최종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향후 세종시 계획 수정에 따라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 개정이 필요할 경우 정부 개정안은 내년 2월 임시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