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양 대학 구성원간 상주대를 통합한 경북대가 양 대학 간 합의 일정보다 2년가량 앞당겨진 행정 및 재정 통합 계획을 발표, 기존 상주대 구성원들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경북대는 지난달 30일 대학 인터넷 홈페이지에`통합 경북대학교의 미래를 위한 중대결심`이라는 제목의 노동일 총장 명의 서한을 게재했다.

서한에서 노 총장은 “상주캠퍼스와 경북대캠퍼스 간에 따로 운영되고 있는 현재의 행정 및 재정적 이원화 체제는 지난 1년8개월의 경험에 비춰 볼 때 통합에 도움이 되기보다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현재 분리 운영되고 있는 양 캠퍼스의 행정 및 재정 체제의 일원화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주장했다.

노 총장은 “행정 및 재정체제 일원화의 골자는 부총장제ㆍ교학지원처ㆍ연구협력처ㆍ행정본부의 폐지, 통합행정실의 신설 및 행정인력 재e°°치, 일반회계와 기성회계의 통합”이라며“곧바로 학칙 개정 절차를 밟아 내년 1월 1일부터 행정체제와 국고일반회계를 통합 운영하고 기성회계는 3월 1일부터 통합하겠다”고 밝혔다.

노 총장은 또“상주캠퍼스의 특성화 분야에 대학원을 설치, 2012년부터 대학원생도 모집키로 하는 등 두 대학간 완전한 통합과 특성화 및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노 총장은 “2008년 통합한 경북대와 상주대는 통합의 내용과 수준이 상당히 미흡했고 이에 대한 강한 개선의 요구가 교내외로부터 제기되어 왔다”면서 두 대학 간 완전하고 실질적인 통합을 앞당기기 위해 행정 및 재정적 통합도 앞당겨야 할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러나 노 총장의 이 같은 방침은 상주대와 경북대간 통합 당시 2012년 2월까지 양 대학의 행정ㆍ재정적 통합을 유예키로 한 합의 사항을 사실상 어기는 것이어서 기존 상주대 구성원들로부터 큰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부총장제를 비롯해 교학 지원처, 연구협력처, 행정본부 등 노 총장이 행정 및 재정 통합의 골자라며 폐지 의사를 밝힌 직제가 모두 상주캠퍼스에 있는 부서들이라는 점도 논란의 불씨가 될 전망이다.



/서인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