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자율통합 시·군과 관련, 군위군이 구미시와 통합하겠다며 행정안전부에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구미시는 물론 군위군민까지 통합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행안부가 자율통합을 시행하는 자치단체에 수천억 이상의 인센티브를 부여할 방침이라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행안부는 29일 통합하는 자치단체가 시·군 통합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통합시가 `명품 성장거점 도시`로 도약하는 데 전정부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행안부는 공무원의 한시정원을 10년간 허용하는 것 외에도 행정구를 추가로 설치해 행정기관 통합에 따른 주민서비스를 차질없이 제공하는 한편 공무원의 정상적인 채용 및 승진기회를 정부 차원에서 보장해주기로 하고 통합인센티브 중 법적 조치가 필요한 사안은 정부가 제출할 `통합시설치법`에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 같은 정부의 인센티브 제공에도 불구하고 군위군이 구미시와 통합할 리는 없다는 게 지역 관계자의 설명이다.

지역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군위군의 자율통합 신청은 박영언 군위군수의 독단적 신청과 다를바가 없다”며 “실제로 군위군민들의 대다수가 구미시와의 통합에 대해 반대하고 있는 여론이 크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이 관계자는 “정부에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해서 군위군에 실익이 되느냐는 미지수”라면서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결국 자율통합 신청 이전에 주민 여론을 수렴하는 과정이 빠진 상태에서 행정단위에서 무리하게 자율통합을 신청하면서 일종의 불필요한 과정을 겪게 됐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지역의 한 의원은 “군위군과 구미시의 통합이 이루어진다면, 물론 이득이 있을 것은 자명한 일”이라면서도 “중요한 것은 살고 있는 주민의 여론을 어떻게 이끄느냐가 가장 필요한 문제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