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임용시험 때 수업 실연을 잘하면 높은 점수를 주고 학교에도 수업 잘하는 교사들이 많을수록 더 많은 성과급을 지급하는 등 `수업 잘하는 교사`를 만들기 위한 방안이 추진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공교육 강화의 핵심이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보고 이 같은 내용의 `교원 수업 전문성 제고 방안`을 확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방안은 교과부가 지난달 초 발표한 수업 전문성 제고 시안을 권역별 토론회와 교육현장 의견수렴 등을 통해 수정, 보완한 것이다.

주요 내용을 보면 교원 임용 단계에서부터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이르면 내년부터 임용시험 체제를 개편해 수업 실연 배점을 확대하고 필기 중심의 1차 시험은 합격사정 점수(pass or fail)로만 활용하기로 했다.

1차 시험 합격자는 이듬해 시험에서 1차 시험을 면제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교육대, 사범대 등 교원양성기관에 대한 관리도 강화해 내년부터 평가 결과 부적합 또는 미흡 판정이 나오면 정원 감축, 학과 폐지 등 강력한 제재를 가할 방침이다.

기존의 교원 성과급제가 학교 간 경쟁을 유도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학교별 성과급제를 새로 도입해 수업을 잘하는 학교에 더 많은 성과급을 주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교과부는 이번 확정한 방안에 대해 세부 과제별로 구체적인 추진 계획을 세운 뒤 초중등교육법 등 관련법 개정을 거쳐 이르면 내년부터 학교 현장에서 시행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