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일대가 후기 가야시대를 중심으로 하는 토속적 테마 공원이 조성된다.

국토해양부 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는 27일 전국 4대강 유역에 설치될 보를 처음 공개하고, 낙동강 강정보는 후기 가야시대의 중심이라는 지역특성을 반영해 가야금과 수레바퀴토기 등 문화적 상징성을 모티브로, 낙동강 합천보는 멸종위기의 국내 유일 2마리의 따오기를 희망심볼로 도입해 디자인한다고 밝혔다.

이날 공개되는 16개 보 디자인은 턴키1차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된 대림, 현대, GS, SK, 대우, 삼성물산, 포스코, 두산, 현대산업개발, 삼성중공업, 한양건설 등 11개 건설업체가 제시한 것으로 제출된 보 설계는 향후 실시설계 과정에서 조형미를 보다 향상시키고, 기술적인 문제 등은 수리모형실험 등 검토 절차를 통해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4대강에 설치될 16개 보는 주변 경관과 인근 지역의 지리·역사·문화적 특색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설계되며 물놀이 시설과 생태공원 등 지역주민들이 찾을 수 있는 쾌적한 수변공간을 조성해 다목적 기능을 갖춘 보로 설치될 계획이다.

또 지역주민들의 자전거 접근이 가능한 공도교가 설치되고, 전망타워 등이 마련돼 이용객들의 편의시설로 활용될 예정으로 야간조명 시설도 설치된다.

이들 16개 보에는 총 1조4천671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11년 모두 완공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보가 지역 관광활성화에 기여하는 랜드마크로서 역할이 기대되며 주변 생태공원 활용 등으로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보 주변에는 다양한 어종이 이동할 수 있도록 자연형 어도를 설치해 생태계 단절 문제를 해소하고, 여울 및 하중도(河中島)를 설치해 이동어류의 휴식공간도 제공하는 등 친환경성을 고려했다. 또 어도 관찰실을 두거나 공도교를 활용해 생태학습의 장으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4대강에 설치될 보는 가동보가 설치돼 있어 보 상류의 퇴적물 배출이 용이하게 설계됐으며 유수의 흐름을 이용한 수질개선을 도모해 수질악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보에는 저수로 양단에 소수력발전소가 설치돼 2억7천848만㎾h의 청정에너지 생산으로 47만 배럴의 유류대체 및 15만t의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지니고 있어 친환경녹색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 관계자는 “4대강에 설치될 보는 디자인적 요소와 기능적 요소뿐만 아니라 친환경 어도와 생태공원 등 환경적 요소 또한 고려됐다”면서 “보 설치를 통해서 인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관광명소 역할까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