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가스·도로공사 등 연말까지 부지매입

세종시 논란이 불거지면서 사업에 대한 지연이 우려됐던 혁신도시가 계획대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는 26일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혁신도시 건설 사업을 당초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토부는 이날 권도엽 1차관 주재로 관계 시·도 부지사 회의를 열어 혁신도시를 원안대로 추진하겠다는 정부 의지를 전달하고 지역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교통안전공단 등 11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계획을 추가로 승인했다.

이날 추가 승인된 공공기관은 경북으로 이전하는 교통안전공단과 한국건설관리공사를 비롯해 부산의 한국해양연구원과 영화진흥위원회, 영상물등급위원회, 게임물등급위원회가 있으며, 한국지방행정연구원과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강원도로, 지방행정연수원은 전라북도로, 한국시설안전공단은 경상남도로, 재외동포재단은 제주도로 각각 옮기게 된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혁신도시 이전 대상 기관에 부지매입 등을 독려하고 특히 가스공사(대구), 한국전력(광주·전남), 도로공사(경북) 등 주요 이전 대상 기관에는 올해 말까지 청사설계와 부지매입을 시작하도록 요청할 방침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혁신도시로 이전해야 할 기관 중 통폐합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9개 기관은 혁신도시의 기능과 지역 간 형평성을 고려해 관계부처와 지자체 간 협의를 거쳐 올해 안에 이전지역을 결정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국토부의 조치로 총 157개 지방 이전 대상 기관 가운데 75%인 117개 기관의 지방 이전 계획에 대한 승인절차가 완료됐다. 국토부는 나머지 40개 기관에 대해서도 통폐합 등으로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연말까지 이전계획 승인절차를 마칠 계획이다. 현재 지방이전 공공기관 중 청사설계 등 착수 기관은 33개, 부지매입 기관은 8개다.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