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승화 사장 사업비전 공개..연산 1억개 목표2013년까지 동남아에 제6공장 건립

 

 한국타이어가 2014년까지 연간 생산 1억 개를 달성해 세계 5위의 타이어 회사로 성장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한국타이어는 이를 위해 2013년까지 동남아시아에 연산 1천만 개 규모의 제6공장을 건설키로 하고 현재 부지를 물색 중이다.

 서승화 한국타이어 사장은 23일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2014년까지 매출 기준으로 세계 5위의 타이어 회사로 도약하고 연간 생산량을 1억 개로 늘리면서 글로벌 에비타(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전 이익) 10억 달러를 달성하겠다는 ‘5-1-5 전략’을 공개했다.

 서 사장은 “현재 전체 사업장의 연간 생산량은 7천800만 개로, 내년에는 7천900만∼8천만 개로 늘어날 것”이라며 “연간 1천만 개를 생산할 수 있는 제6공장을 짓고 중국과 헝가리, 금산 공장의 물량을 늘리면 5년 후에 생산량 1억개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물량 기준으로는 이미 세계 5위에 해당하지만 2014년에는 매출 기준으로도 5위에 오르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제6공장 부지로는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3∼4개국에서 물색 중이고, 인프라와 인력의 질을 부지 선정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있다고 서 대표는 덧붙였다.

 그는 제6공장 건설에 2억5천만∼3억 달러가량이 투자될 것으로 예상했다.

 서 사장은 제6공장을 세우더라도 4∼5년 후에는 다시 공급물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또 다른 해외공장을 짓게 될 것이라며 제7공장은 미주 지역에 건설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서 사장은 3분기에 좋은 실적을 올린 것에 대해 “여러 가지 특수한 여건 속에 이뤄진 것”이라며 “4분기는 시기적으로 최적은 아니지만, 공장가동률이 100%를 유지하는 가운데 예년보다는 좋은 실적을 기록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그러나 “내년에는 유가나 환율 등에서 불확실성이 높아 현재로선 뭐라 말할 수 없다”고 섣부른 예측을 경계했다.

 이어 전 세계적으로 소형차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지만, 자체적으로는 초고성능(UHP) 타이어의 비중을 늘리는 데 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서 대표는 현재로선 자동차 경주대회인 포뮬러원(F1)에 진입할 생각은 없다고 밝히고 인수.합병(M&A) 가능성에 대해서는 “유사 업종이고 좋은 기업이나 공장이 있으면 당연히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