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희 “24시간 비상대기..부작용시 신속조치”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의 23일 보건복지가족부 종합 국정감사에선 신종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을 앞두고 백신 안전성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민주당 전현희 의원은 “이달 말 사상 최대의 신종플루 예방 접종을 앞두고 백신 부작용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커지고 있다”면서 “미국의 경우 백신접종 과정에서 발생하지도 모를 부작용을 신속히 추적하기 위해 대규모 감시 체계를 가동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그런 보고시스템이 구축돼 있지 않다”고 질타했다.

 같은 당 전혜숙 의원은 질병관리본부에서 제출한 신종플루 사망자 20명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 자료를 인용, “투약 적기인 ‘증상발현 후 2일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한 환자는 3명에 불과했다”면서 “신종플루 사망자 대부분이 진단 및 투약 시기를 놓친 셈”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박근혜 의원은 “식약청이 인증한 신종플루 백신의 안전성을 믿지만 우려하는 지적 가운데 일리 있는 것도 있다”면서 “일례로 원료가 오염됐을 경우 백신 생산과정에서는 안 걸러지기 때문에 순정란이 필요한 것이다. 백신용 청정란을 생산하는데 있어 우리는 세계적 수준과 다소 차이가 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전재희 보건복지부 장관은 답변에서 “장관으로서 거의 24시간 비상대기하고 있다”면서 “어떤 부작용 사례가 생기면 국민이 소상하게 알 수 있도록 신속하게 조사해 그 결과를 공개하고 후속대책을 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접종을 받을 대상에게 어떤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지 사전안내를 하고 있다”면서 “부작용과 관련한 인과관계 입증은 부검 및 전문가 회의 등을 통해 입증할 것이며, 미국과 비교해 부족한 게 있으면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영리병원 도입 찬반 논란에 대해 전 장관은 “영리병원 도입에 관한 연구용역 결과가 내달 초 나올 예정”이라면서 “찬반의견을 모두 아울러 합리적으로 연구하고 있고, 연구결과가 나오면 관계 부처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영리병원 도입에 대해 우려하는 측면과 긍정적인 측면에 대해 얼마나 타당한지 검토해봐야 한다”면서 “(다만) 정부의 입장은 어떤 경우에도 당연지정제는 유지하고 단일보험체계를 흔들지 않는다는 것으로, 이는 불변”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국감에선 여야 의원들은 전반적인 보건복지정책에 대해서도 집중 추궁했다.

 친박연대 정하균 의원은 “복지부의 장기계획 19건 중 계획시행일이 지나서 확정된 것이 8건으로, 이들 계획은 시행일로부터 평균 5개월 이상 지나 최종 확정됐다”면서 “이런 식으로 국가 중요 계획을 늑장 수립, 확정하면 업무에 차질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