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경북도, 그리고 경남도가 22일 공동으로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동남권 신국제공항, 어떻게 건설되어야 하나`란 주제로 심포지엄을 열었다. 심포지엄에는 지역출신 국회의원은 물론 김관용 경북도지사, 김범일 대구시장, 그리고 관계전문가, 출향인사,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문제는 정부가 부산시의 가덕도 유치주장을 외면하지 못하고, 시간만 끄는 가운데 중앙정부 일각에서 `동남권 신공항 무용론`이 일고 있다는 점이다.

김범일 대구시장도 이런 기류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었다. 그래서 허남식 부산시장에게도 “이대로 가다간 잘못하면 동남권 신공항 건설 자체가 무산될 수 있으니, 정부에 건설을 빨리 하도록 촉구하고, 건설지역 선정은 정부에 맡기자”고 제안하기도 했다고 한다. 물론 부산시는 이런 제안에도 불구하고, 제 갈길만 가고 있다.

실제로 청와대와 국토해양부 등 중앙정부에는 영남지역에 신공항이 필요한지, 또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지 등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나오고 있다. 박형준 정무수석도 최근 기자들과 만나 “신공항 건설이 빨리 결정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힌 것도 이런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다.

또 인천공항 하나만 해도 국제공항은 충분하다는 시각에서 인천공항을 투자 우선순위에 놓고 있는데다 지방에 국제공항을 건설하는 것은 채산성이 없다는 주장도 적지않다. 항공기 화물운송업체들도 “공항의 성공여부는 승객보다 이윤이 많이 남는 화물에 달렸는데, 영남지역에 항공화물 수요가 그리 많지 않다”고 부정적이라고 한다.

따라서 동남권 신공항 유치운동을 펴고 있는 지자체는 물론 지역 정치권은 이런 얘기들을 귀담아 듣고, 잘 대처해야 한다. 공항 완공후의 승객이나 화물수요 외에 산업연관효과 등을 충분히 분석해 산출한 자료를 들고 설득해 나가야 한다. 무엇보다 국책사업은 나라살림이나 지역 살림살이에 보탬이 돼야 한다. 마냥 `대통령 공약사업이니까`, `지역정서를 감안해서`라는 정치논리로 밀어붙이려 해선 안된다.

국회서 열린 신공항 건설 관련 심포지엄이 더욱 반가웠던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첨단의료복합단지나 4대강 사업등 주요 지역발전 프로젝트의 성공여부는 접근성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