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옥 감독 영화 `파주` 주연
형부와 치명적 사랑 최은모 역
복잡한 캐릭터 연기 아직 부족

`질투는 나의 힘`으로 주목받은 박찬옥 감독이 7년 만에 들고 나온 영화 `파주`는 표면적으로 형부와 처제의 사랑이라는 단순한 구도의 작품이다.

하지만 그 기저에는 욕망, 배신 등 인간의 복잡한 감정이 교묘하게 흐르는 영화다.

이런 분위기를 끌고 가는 이는 서우다. 서우는 형부와 치명적인 사랑에 빠지는 최은모 역을 맡아서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였다.

서우는 22일 서울 삼청동 한 카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아직 그릇이 작아 은모라는 복잡한 캐릭터를 연기하는 데 부족함을 느꼈다고 했다.

“은모라는 캐릭터는 복잡다단해요. 저같이 미숙한 사람이 은모의 모든 감정을 담는 건 대단히 어려운 일이죠. 영화를 찍으면서 제 경험이 더 풍부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뼈저리게 했습니다. 많은 걸 담아내느라 너무 힘들었어요.”

드라마 `탐나는 도다`는 그가 `파주`에 출연을 결심하는 하나의 계기가 됐다. 드라마 촬영이 중단되며 힘든 시절을 겪던 그때, 박찬옥 감독이 `파주`의 시나리오를 들고 그에게 다가왔다.

“감독님께 제 넋두리를 했어요. 편안한 언니 같았어요. 기댔어요. 제 얘기를 다 들어주셨죠. 감독님은 마치 극중 형부 김중식처럼 저를 보살펴 줬습니다.”

물론 그가 작품을 선택한 것은 감독과의 이러한 관계보다는 시나리오의 다의성 때문이었다. 그 풍부한 울림에 그는 매혹됐다고 한다.

“시나리오를 다 읽자 매우 낡은 서점에서 쭈그리고 앉아서 책 한 권을 다 읽고 난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참 해석의 여지가 넓은 영화구나, 출연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파주`는 그의 말처럼 여러 해석이 가능한 영화다. 그러나 이야기의 주축은 형부와 처제의 사랑이다. 이런 불륜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그는 속사포처럼 말을 쏟아냈다.

“파주는 소재가 혁명적이고, 실험적인 영화예요. 이 영화의 소재가 불륜인 것은 맞지만, 주제가 불륜으로 정의되어서는 안 되는 작품이죠.” “흥행요? 물론 중요하죠. 하지만 흥행 때문에 불륜코드로 간다면 어리석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라마 `탐나는 도다`를 물었다. 그는 “흥행 실패로 마음이 아팠다기보다는 더 강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자신있게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3편의 영화를 선택했다. `미스 홍당무`, 단편영화 `우리학교 대표`(2008년·박상준 감독), 그리고 `파주`다. 흥행성보다는 작품성이 부각된 영화들이다.

그는 “정말 좋은 배우가 되고 싶다”고 했다. 또 “많은 관객과 공유하는 영화도 하고 싶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덧붙였다.

“흥행요소만으로 작품을 선택하면 얕은 배우가 될 것 같아요. 그런 배우는 되고 싶지 않습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