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손진영 도의원이 지난 3월 도정질의를 통해 주장한 공무원교육원 영주 이전 주장에 시민들의 관심이 높다.

경북도민의 숙원이었던 경북도청 이전 사업이 안동시와 예천군이 공동 유치에 성공하면서 영주시민들은 도산하 기관의 유치에 깊은 관심을 보여 왔다.

그러나 도청 이전지가 확정된 후 영주시에 이전될 기관이 불분명하자 손의원이 지난 3월 도정질의에서 발의한 공무원교육원 영주 이전 주장에 영주시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손 의원은 당시 영주시는 민족정신교육의 산실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사립대학인 소수서원과 유수한 문화자원인 화엄종찰 부석사, 선비촌 등 유불문화의 본고장으로 호국불교와 전통선비정신의 요람임을 강조하는 등 도공무원교육원 이전 유치의 당위성을 주장한 바 있다.

또, 도공무원교육원이 영주시로 이전될 경우 도청과 인접해 교육 기관의 업무처리 기능 및 업무의 원활함은 물론 글로벌인재양성특구인 영주시의 특성과 부합해 상호보완적 네트워크를 갖추어 나가는데 적합한 도시라고 강조했다.

도공무원교육원의 경우 상근 직원은 50여명이지만 연간 교육 인원은 4~5만명 수준으로 영주시에 유치될 경우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손진영 도의원은 “초선 도의원으로서 남은 임기를 통해 도공무원교육원 영주 유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영주시도 `도공무원교육원 유치`를 위해 무상으로 부지를 제공할 뜻을 내비치는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로 교육원 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경상북도 지방공무원교육원은 부지 4만70㎡에 강의시설, 합숙시설, 체육시설 등 18동 규모로 대구광역시 북구 동호동에 위치하고 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