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5년간의 대학수학능력시험뿐 아니라 앞으로 치러지는 모든 수능시험 점수를 분석 후 공개하겠다고 21일 밝혔다.

안병만 교과부 장관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수능 성적을 여러 형태로 분석해 공개해서 학부모까지 전부 볼 수 있게 하겠”“고 말했다.

안 장관은 “다만 학생 개개인의 신상이나 개별 학교는 역추적하지 못하도록 해 학교명이 서열화돼 알려지는 역기능은 막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교과부는 이에 따라 지난 5년간의 수능성적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과 교수 등으로 구성된 연구진에게 분석을 의뢰, 연내 결과를 발표하고 다음달 12일 올해 수능시험이 치러지면 곧장 분석에 들어갈 예정이다.

각 학교의 설립·운영 형태나 지역 및 평준화 여부, 재정자립도, 성별, 재수 여부, 가정환경 등 여러 요인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 등이 주요 연구 내용이며, 우수 학교 사례도 발굴해 다른 학교에 전파할 방침이다.

안 장관은 “성적이 낮은 학교는 환경을 개선하고 좋은 교사, 좋은 시설, 좋은 교재를 제공해 따라잡게 하려는 게 공개의 목적”이라며 “전국 규모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하는 것도 같은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는 평준화 정책에 대해서도 “평준화제도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성적 공개 등을 통해 상향평준화를 꾀하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