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치권이 지방의원에 대한 공천권 행사에만 혈안이 돼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당공천권은 적극적으로 행사하면서도 정작 해당의원이 비리에 연루돼도 전혀 책임을 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모습은 책임지는 공당의 행태가 결코 아니다. 공천권을 행사했으면 책임도 져야 하는 것이 순리다. 당공천은 당에서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을 내세워 시민들로부터 심판을 받는 것으로 공천의 최종 책임은 공당이 져야 하는 것이 맞다.

의원의 자질론은 이런 데서부터 비롯된다. 내 집 식구만 감싸면서 능력보다는 현실을 감안한 공천이 잇따르고 있는 것이다. 결국 일부 지방의회는 이같은 비상식적인 공천으로 집행부 견제와 감시라는 기본적인 개념조차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열악한 재정에도 불구 자치단체가 선심행정 등으로 일관해도 견제를 하지 못하면서 재정은 더욱 어려워져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의원들은 공당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서 공천만 받으면 된다는 사고가 팽배한 듯하다. 적극적인 의정 활동에 나서기보다는 정치권 줄 대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이면서 지방자치는 정상궤도를 이탈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부분의 출마예상자들은 당과의 관계를 밀접하기 위해 적극나서면서 의정 활동은 더욱 뒷전이 되고 있다. 지역출신 국회의원과 눈도장 찍기에 바쁘고 해당 국회의원과 친분 있는 인사를 찾아 관계를 돈독히 해나가고 있다.

공천을 하고 말고는 공당이 판단하면 된다. 그러나 공천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지는 자세는 필요하다. 대구 경북지역에도 수십 건의 지방의원 비리가 발생했지만 책임지는 공당의 모습은 제대로 보여주질 않고 있다. 모두다 개인적인 비리로 일관하고 있을 뿐 내 탓이라고 나서는 공당은 없다.

이래서는 곤란하다. 지금 전국은 공천권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다. 그러나 이들의 반대 목소리는 공허하다. 메아리일 뿐이다. 반대하는 측에서는 정당정치에서 공천권은 당연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맞는 얘기다. 정당정치에 공천을 하지 말라는 얘기도 우스운 얘기다. 그렇다면 공천을 한 정당도 공천한 사람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그것이 순리다. 공천만 하고 책임은 개인에게 돌려선 안 된다. 너무 얄팍한 생각인 것 같다. 지금은 책임지는 공당의 모습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때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