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포항·울산지역 시민단체 및 교수들이 3개 지역을 통합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울산지역 모 방송국 토론회에서 이 같은 주장을 하면서 당위성으로 “지역 경제발전을 극대화시킨다”는 명분을 달고 있다.

현 정부가 강력히 추진하는 행정통합은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서도 바람직한 방향이다. 그렇지만, 시민단체나 일부 통합론자들은 이 정책에 있어 정부측이 주민들의 의사를 먼저 묻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것 같다.

이에 대한 관건은 주민들의 찬동률에 좌우되며, 이를 따지지 않은 막연한 주장은 시민들로부터 큰 오해와 비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이들은 간과한 것 같다.

불필요한 주장과 여론 조성은 지역 간 또 다른 쟁점과 함께 갈등을 유발시킬 수 있는 사회적 문제로 번질 수 있는 위험한 사고인 것이다.

그래서 이 문제를 두고 경주지역 시민단체들이 경주시민의 의사도 묻지 않고 타지역 정서와도 무관하게 먼저 통합을 주장하는 우(遇)를 범하고 말았다.

경주가 신라 천 년 수도라는 것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다 아는 사실이다.

지역주민들은 물론 지자체, 정치권, 문화계에서 경주를 문화특별시로 조성해야 한다는 것을 수차례 천명했고, 구체화시키려고 안간힘 쓰고 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시민단체가 지역특성이나 역사성, 문화 정서 등을 전혀 고려치 않은 행동을 하자 문화계가 거센 반발을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특히 이 문제에 있어 경주지역 시민단체가 왜 앞장섰는지 의문이 가기도 한다.

물론 시민단체들로써 응당할 수 있는 행위로 이해할 수도 있지만 이번만큼은 잘못된 설정이라고 말하고 싶다.

G20 정상회의가 내년 11월 한국에서 개최된다.

이 정상회담의 시너지 효과는 수조 원에 달하며, 부산시가 가장 먼저 허남식 시장을 유치위원장으로 하는 기구까지 설립하고 유치전에 나섰다.

이에 앞서 경북도도 경주시가 개최지가 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제일 먼저 강조했지만 후속타가 나오고 있지 않아 유감이다.

따라서 경주지역 시민단체들은 행정통합에다 에너지를 쏟을 것이 아니라 보다 생산적이고 시민들의 지지를 받을 G20 정상회의를 경주에서 개최해야 한다는 여론을 주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 아닐까 한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