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총선’으로 불리는 10.28 재보선 열기가 달아오르면서 여야의 전선이 국정감사에서 선거로 옮겨지고 있다.

 공식 선거운동 이틀째인 16일 여야 지도부는 수원과 충북에 총출동해 거당적 지원유세를 벌이는 등 초반 기선 잡기에 총력전을 폈다.

 ‘지역일꾼론’을 내세운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는 이날 온종일 재보선 최대 격전지인 수원과 안산을 누비면서 지역 발전과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해 여당 후보를 밀어달라고 호소하는 등 수도권 표몰이에 박차를 가했다.

 ‘정권심판론’으로 맞선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틀 만에 다시 충북 선거지역인 음성을 방문, 충청권의 최대 숙원사업인 세종시 건설을 원안대로 추진하고 현 정권을 견제할 수 있도록 야당을 지지해달라고 호소했다.

 여야는 특히 경남 양산에서 민주당 후보로 나선 송인배 후보의 선거전략과 경찰 수사를 쟁점화하면서 선거 초반부터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주요당직자회의에서 고(故) 노무현 대통령의 비서 출신인 송 후보 측이 ‘투표로 복수하자’는 선거 슬로건을 내건 데 대해 “노 전 대통령을 이용하는 파렴치한 선거전략”이라며 “한나라당은 어떤 경우에도 정도를 걷고 화합과 통합, 경제살리기와 서민을 위해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찰이 송 후보 측 정병문 선대본부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데 대해 “경찰은 박희태 후보 측이 롤케익과 불법 유인물을 돌려도 관계자를 소환 한번 하지 않는다”고 지적하면서 “권력의 속성상 윗선에 의해 아래가 따라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국의 초점이 재보선으로 쏠리는 가운데 국감 종료를 1주일 남긴 여야는 13개 상임위에서 소관 부처와 기관을 상대로 각종 문제점을 추궁했다.

 부산.울산.창원의 법원.검찰청에 대한 법사위 국감에서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송 후보 측에 대한 경찰 수사와 관련, “정 본부장은 지난 10일 선대본부장을 맡기 이전인 9월30일에 공사 소음 등 민원 방지를 위해 마을에 100만원의 발전기금을 낸 것”이라며 “경찰이 제대로 조사도 않고 선거운동 첫날 압수수색을 한 것은 야당탄압 아니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남기춘 울산지검장은 “경찰이 제보를 받고 관련자 조사를 한 후 검찰에 영장을 신청했는데 범죄 혐의가 있는 것으로 보여 영장을 집행했다”고 말했다.

 행정안전위에서는 과거사정리위원회의 이념 편향 문제를 놓고 논란이 벌어졌다.

 안병욱 과거사위원장은 한나라당 장제원 의원이 “정무직 공무원인 위원장이 노무현 재단 이사이자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을 반대하는 한반도평화포럼에 가입돼 있다”며 적절성 문제를 제기하자 “신중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지식경제위의 특허청 국감에서는 민주당 의원들이 현 정권의 포스코 인사개입 의혹 규명을 위해 박영준 국무차장 등을 국감 증인으로 채택하는 문제로 한때 정회되는 등 진통을 겪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