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도나 호남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상공인 수가 많은 대구·경북지역에 소상공인 교육센타가 없어 신설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이명규(대구 북구갑)의원은 15일 중기청 및 중진공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안그래도 대구가 중소기업 정책에서 소외되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 상황에서 대구·경북권 소상공인 교육센터를 제외했다는 것이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서 시정을 요구해 눈길을 끌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국내 소상공인 비율은 전체 사업자수의 88.4%에 이르지만교육 인프라는 매우 약한 실정이어서 소상공인 경영개선교육이나 성공창업패키지교육 등을 예식장, 구민회관, 각종 공공기관 회의실을 이용하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소상공인을 위한 전용 교육센터를 설치해 소상공인의 사기진작 및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위해 2009년 신규사업으로 수도권, 중부권, 호남권, 영남권 등 4개 권역별로 1개의 교육센터 설치를 추진, 총 52억원의 예산을 반영했고 대전, 서울, 광주, 부산에 순차적으로 설립해 운영 중에 있다.

특히 대전 교육센터는 다른 지역 센터의 2배 규모에 해당하는데, 소상공인 혁신아카데미의 헤드쿼터로서 교육기획 등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고 각종 회의 개최를 지원하도록 했다.

문제는 대구의 경우 교육센터 설치가 무산된 것. 당초 대구와 부산 가운데 1곳을 검토하다가 대구에는 지난해 12월에 상인교육관이 설치돼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최종적으로 부산만 교육센타 설립이 추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규 의원은 이와 관련,“국가시행사업이 모두 5+2광역경제권개념으로 추진되는 상황에서 대경권은 오히려 충청권과 호남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상공인 수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대경권을 제외한 이유가 뭐냐”고 따진 뒤 “안그래도 대구가 중소기업 정책에서 소외되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 상황에서 대경권 소상공인 교육센터를 제외했다는 것은 이해되지 않으며, 내년에라도 당장 대구에 소상공인 교육센터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