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가 역점 추진중인 동빈내항 복원사업의 핵심인 토지·주택 보상을 위한 감정평가가 최근 시작되면서 사업이 본 궤도에 올랐다.

그러나 당초 포항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9월까지 보상을 완료, 착공할 계획이었으나 주민들이 보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반발하면서 이번 감정평가 역시 지연, 전체적인 사업 일정에 차질을 빚고 있다.

▲주민반대 속 감정평가 `암흑`

포항시와 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지난 6월 동빈내항 복원사업 주민설명회 당시 계획한 보상추진일정은 7월 보상계획 공고 및 열람, 8~9월 감정평가 및 보상액 산정, 9월 보상협의 시행, 12월 재감정 신청과 내년 6월 재감정 보상협의를 거쳐 보상문제를 모두 마무리한다는 것이었다. 보상규모는 토지 407필지와 건물 등 물건보상과 함께 토지 소유주 및 세입자 등의 주거이전비·이사비 등이다.

그러나 이 같은 계획은 현실적인 토지 및 영업권 보상을 주장하는 주민들의 반발로 설명회부터 삐걱이기 시작, 급기야 포항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계획보다 1달 가량 늦은 지난달 28일 감정에 들어갔다.

이마저도 주민 반발로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감정평가 지연의 원인인 주민 반발의 핵심은 `최저 감정가 제시`.

감정 대상 가운데 최저 감정액을 사전에 공개하라는 것인데 이를 두고 사업주체 측과 주민이 마찰을 빚고 있다.

주민 요구안에 대해 포항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측은 관련법에 위배되는 것으로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사실상 감정평가 진행은 중단 상황이다.

포항시 한 관계자는 “주민 요구안이 법적 테두리를 벗어난 것이어서 난감할 따름이다”면서 “주민 반발로 사실상 실제 감정은 시작도 못한 상태다”고 말했다.

▲`대화`통한 원활한 보상 협의 절실

현재 감정평가에는 주민 측이 제시한 대구 1개, 한국토지주택공사 측이 제시한 포항 2개 등 총 3개 감정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당초 포항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지난 달 29일부터 이달 말까지 감정평가를 마무리하고 연내에 주민들과 본격적인 보상협의를 시행할 계획이었으나 현재로는 감정평가가 올해 안에 마무리 될지 조차 불투명한 상태다.

하지만 사업주체와 주민 모두 사업 자체에 대해서는 공통된 의견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양측 간의 심도 있는 대화를 통한 원활한 보상협의가 사업 성공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포항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현장 방문을 통한 대화로 주민과 협의 도출을 유도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 관계자는 “보상과 관련한 주민 요구안이 실현 불가능한 사안인 만큼 의견 조율을 통한 협의가 최선의 방법이다”면서 “앞으로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주민 개개인의 의견을 적극 반영함으로써 보상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최승희기자 shchoi@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