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 영천시가 경북도, 공군군수사령부, 경북전략산업기획단과 함께 `항공우주부품산업`을 핵심 동력산업으로 집중 육성키로 했다. 시는 이를 위해 내년부터 2014년까지 경제자유구역인 영천하이테크파크 단지내에 항공부품 및 제품 개발, 시험소재 개발, 항공부품 시험·평가·인증센터, 항공부품·경항공기 정비산업 등이 포함된 특화단지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 7일 경북도와 공군군수사령부간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조만간 경북전략기획단내에 `경북항공우주기술혁신센터`(Aero TIC)를 설치하고, 항공기술 교류촉진을 위해 관내 연구원, 공군항공기술연구소 등 전문가들로 기술협의체도 구성·운영키로 했다.

공군군수사령부에 따르면 항공부품 제작, 정비 시장은 연간 7천억원대로 점차 국내전환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산화 추진기반 마련을 위해 방산기업에서 일반기업으로 확대하고 있는 추세다.

영천시는 공군비행장(K2), 풍산금속 등 방산 관련시설이 인근에 위치하고 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차량용임베디드연구원 등 연구인프라가 잘 갖춰진 지역특성을 살려 하이테크파크지구내 항공부품산업 전용단지를 조성하고 관련 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향후 자전거, 자동차부품산업과 함께 핵심 동력산업으로 육성할 경우 시너지 효과와 관련 산업 선점은 물론, 고용창출과 지역산업 고도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력회복과 국가적으로도 항공우주 군수품의 생산정비 국산화를 통한 수입대체 효과도 기대된다.

김영석 영천시장은 “항공우주산업 성공조건은 기업유치에 있다”고 강조하고, “1~2개 업체가 거론되고 있으나, 향후 관련 기업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장병욱기자 bwja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