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과천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지식경제위의 지식경제부 국정감사에선 경주 방폐장 안전성 문제가 집중 추궁됐다.

한나라당 이종혁 의원은 “방폐장 건설의 공기 결정이 부지조사나 설계하고 무관하게 결정됐다”면서 “정부 조사보고서에도 설계부지와 무관하게 설계 기일이 잡혀졌다고 나와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제출받은 `처분동굴 설계 최적화 추진현황` 자료를 제시하며, “처분동굴(사일로) 조사결과 현 위치에서는 안전성에 심각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면서 “이런 것을 짓는다는 것은 미친 짓이라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조작이라고까지 하지는 않겠지만, 수치가 다 은폐된 것”이라며 “부지 선정위에 참여했던 외부 인사들은 이런 것을 인지하지도 못했다. 방폐장 부실은 정부와 공기업, 민간기업의 총체적 합작품”이라고 거듭 몰아붙였다.

무소속 최연희 의원도 “전 정권에서 이뤄진 문제라고 할 게 아니고, 면밀히 검토해 위험성을 전부 제거한 다음에 시행해야 한다”면서 “모든 안전성을 재검토한 후에 공사를 시작하라”고 주장했다.

최경환 장관은 “우리 판단은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확신하고 있다”고 답했고, 민계홍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이사장은 “사일로에 대해서는 공학적인 공법으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