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재산을 모으는 데는 관심이 많지만, 재산을 지키는 것에는 관심이 덜한 것이 사실이다.

자식의 교육비 마련, 대출로 인한 부채 상환, 은퇴 이후의 삶을 위한 연금 가입 등 저마다 환경, 가치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여러 가지 인생의 목표들을 위해 저축이나 투자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하지만, 만약 우리에게 감당하기 어려운 커다란 사고가 발생한다면 지금까지 모아놓았던 저축과 투자들은 한순간에 사라져 없어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재무설계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위험설계라 할 수 있다.

위험설계의 가장 큰 목표는 개인이나 가족의 삶이 어떤 위험에 처하더라도 그 이전과 변함없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즉, 위험으로 인한 삶의 질 악화나 가정 경제 파탄 등을 방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위험설계가 가지는 목표에는 경제성, 걱정의 제거, 법적 의무의 수행 등을 들 수 있다.

첫 번째 목표인 경제성은 개인이나 가족에게 닥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위험들에 대비해 가장 경제적인 방법으로 준비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실적으로 가족의 사망이나 질병, 상해에 대비하기 위해 수천만원씩의 돈을 비상자금으로 준비해 놓기란 불가능하다.

이런 경우 보험은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큰 비용이 들어갈 수 있는 만일의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두 번째 목표인 걱정의 제거는 미래의 불확실한 위험으로부터 현재의 걱정과 근심을 제거함을 의미한다.

가령 가장의 조기사망에 대한 걱정을 종신보험으로, 가족의 질병과 상해에 대한 걱정을 건강보험으로, 타인의 재산이나 신체에 대한 우연한 배상책임을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등으로 준비함으로써 어느 정도 걱정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세 번째 목표인 법적 의무의 수행은 법적으로 의무화된 사항을 수행함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예로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따라 자동차보험의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은 가입이 의무화돼 있다.

국제공인재무설계사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