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복덕포항시의원
우리나라의 국기였던 축구 열기가 언제부터인가 야구에 밀린다는 느낌이 든다.

2002년 월드컵이후 국내선수들의 해외진출로 유럽축구를 경험한 팬들의 수준은 상대적으로 높아진 반면 우리 축구의 현실은 그러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해석 할수 있다. 결국 관중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하면 축구의 활성화는 기대하기 어렵다는 좋은 교훈을 배우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포항 스틸러스 구장은 축구 도시다운 관중을 동원하고 있고 최근 FA컵 결승전은 근래 보기 드문 만석을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한 관중의 힘이 보탬이 되었는지 스틸러스는 결승전이라는 것이 믿어지지 않을 대승을 거두면서 홈구장에서 축배를 들었다.

네임 벨류나 실력 면에서 걸쭉한 스타플레이어가 없는 상황에서 스틸러스의 승승장구 능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첫 번째의 이유는 단체 경기의 핵이라고 할 수 있는 조직력이다. 단체경기에서 조직력은 필수지만 한두 명의 스타선수가 있다면 자칫 조직은 깨질 수도 있다.

하지만 스틸러스는 모두가 평범한 선수들로서 조직력을 극대화 시켜 특정선수에게 의존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누구에게나 득점 기회가 있으며 실제, 모든 선수가 고른 득점을 하고 있다.

어쩌면, 스틸러스는 모든 선수가 스타일지도 모른다. 두 번째는 끓어오르는 쇳물과 같은 공격력의 용광로 축구를 한다는 것이다.

조직과 집중력이 살아나면서 파리아스 감독의 공격축구가 빛을 발한다고나 할까.

최근에 치러진 제주전과 부산경기를 보면 많은 골 차이로 이기고 있음에도 선수에게 자신감을 충족시키기 위해 공격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고 결국 유례가 없는 대승을 이뤘다. 포스코건설 당시의 “공격 앞으로 ”라는 구호가 연상되는 대목이다.

세 번째는 명장과 덕장의 조화로움이다.

지도자의 스타일을 맹장과 지장, 덕장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어쩌면 파리아스 감독은 이를 고루 갖춘 명장이라는 생각을 한다. 그라운드에서 선수를 독려하는 걸 보면 맹장이오, 번뜩이는 전술을 보면 지장이고 가끔은 여유와 배려를 볼 때는 덕장인 것이다.

경영자인 김태만 사장은 지장의 면모와 함께 전형적인 덕장 스타일이다.

파리아스 감독은 약관의 나이에 감독직을 맡을 정도로 일찍이 축구로 밥을 먹었지만 김 사장은 축구를 좋아했을지는 몰라도 쇳물로 밥을 먹은 사람이다.

하지만 코드가 맞는 것은 김 사장의 외모에서 풍기는 온화함과 눈에 보이는 신뢰 때문일 것이다.

김태만 사장은 파라아스 감독의 계약만료를 8개월이나 앞둔 지난 4월, 시즌 초반임에도 불구하고 재계약 카드를 꺼내 들었고 2개월 만인 6월, 재계약을 성사시켰다.

이 과정에서 김태만 사장은 사장과 동급의 승용차를 감독에게 지원하는 애정을 보였으며 이에 파리아스 감독은 사장과 동급은 부담이라며 예의를 갖춰 고사를 하다 한 달이 넘어서야 차를 받았다고 한다.

과히, 명장과 덕장의 조화로움이 빛을 발하는 대목이며 그러한 믿음이 모여 후반기 무패의 기록과 함께 FA컵 우승이라는 결과를 얻은 것이 아닌가 생각을 한다.

네 번째로 포항 스틸러스는 1명이 더 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12번째 선수인 관중의 열정을 말할 수 있다.

관중들의 열정이 모여 뛰는 선수들에게 힘이 된다면 선수나 다름없다. 경기가 재미있으면 관중이 없을 수 없고 관중의 응원이 있는데 선수가 힘이 나지 않을 수 없다.

결국 관중들의 관심이 선수를 뛰게 했고 관중들의 열정이 오늘의 스틸러스를 만든 것이다. 마지막으로 스틸러스 웨이를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스틸러스 웨이는 경기 중 불필요한 반칙과 항의를 자제하고 데드타임을 줄여 재미를 더해주자는 프로다운 선언이며 선수와 관중의 거리를 좁혀 더욱 친숙해지려고 하는 스틸러스의 새로운 정신이다.

이러한 결과로 경기는 박진감이 넘치면서 홈구장의 관중은 13% 증가하였고 득점 또한, 0.6골이 증가하는 효과를 얻으면서 축구문화를 새롭게 쓰고 있다.

때문에 포항 스틸러스의 승승장구는 우연이 아닌, 경영진과 선수를 비롯한 모두의 합심으로 만들어 낸 결과인 것이다.

팬들이 외면하지 않고, 외면받지 않는 축구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감동이 있어야 하고 실천이 따라야 한다.

스틸러스의 실천에 모든 구단의 동참과 함께 각고의 노력이 있다면 분명, 떠난 팬들은 다시 돌아올 것이다.

스틸러스의 시대적 선언과 정신은 그들만의 외로운 길이 아니라 스포츠인들의 덕목이 되어야 하고 어쩌면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함께 가야 할 길이 아닌가 생각을 한다.

스틸러스 웨이는 구호가 아닌 실천으로 그리고 결과로 이미 우리 곁에 다가와 있으며 이제 희망으로 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