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4일 방북한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를 평양 공항에나가 영접했다고 북한의 조선중앙방송과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북한 매체들은 원 총리가 북한의 노동당중앙위원회와 북한 정부의 초청에 의해 북한은 공식 친선방문하기 위해 이날 오전 11시 특별기편으로 평양에 도착했다고 전하고, 특히 김 위원장이 평양비행장에서 원 총리를 “따뜻이” 영접했다고 밝혔다.

원 총리의 방북이 북중 수교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중국 총리의 방북 때 김 위원장이 공항에서 직접 영접한 것은 전례없는 일이어서 원 총리의 방북에 대한 김 위원장의 각별한 예우의 배경이 주목된다.

중앙방송은 또 원 총리가 “비행장과 평양시내 수십리 연도에서 각계층 군중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고 전해 북한 당국이 연도에 환영 군중을 동원한 것으로 보인다.

공식 환영식이 열린 공항에선 김 위원장 외에 북한의 당·군·정 고위 간부와 류샤오밍(劉曉明) 주북 중국대사, 북한에 체류하는 중국인 및 중국 유학생들이 원 총리를 맞았다.

원 총리는 오는 6일까지 방북 기간 김정일 위원장을 면담하고 북한 핵협상 재개 문제와 중국의 대북 무상원조를 비롯한 북중간 경제협력 문제 등을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북중 수교 60주년 기념행사의 하나로 김영일 북한 총리의 지난 3월 방중에 대한 답방 형식으로 이뤄지는 원 총리의 이번 방북은 그의 총리 취임 후 처음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