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상황실 현판식… 서민·정책국감 총력

한나라당은 추석 연휴를 앞둔 1일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을 갖고 국감 체제로 전환했다.

한나라당은 5일부터 20일간 진행되는 국감에서 `서민 국감` 원칙을 내걸고 정부의 친(親)서민·중도실용 기조를 적극 지원하는 한편 10·28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야당의 정치공세가 강화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대비책 마련에 돌입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현판식 이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서민·민생, 정책·대안국감을 제시하면서 “서민정책을 따져보고 정부 정책이 제대로 이행되는지, 시정할 것은 없는지 평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은 재보선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정운찬 국감`, 폭로 국감을 할 가능성이 높다”며 “민주당이 정책 국감에 나서주기를 바라고, 한나라당도 정책면에선 야당보다 무섭게 추궁하고, 정부 감싸기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업인·연예인의 증인채택 최소화 △정부를 상대로 한 무더기 자료요청 자제 △피감기관과의 향응 금지 원칙을 제시하면서 “정부를 괴롭히는 잔인한 국감이 돼선 안 되며,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국감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은 4대강 살리기 사업과 세종시 문제, 내년도 예산안, 노동현안 등이 국감 쟁점사항으로 부상할 수 있다고 판단, 이번 국감 기간 상임위별 일일보고 제도를 운영해 예상쟁점과 대응방안을 점검할 계획이다.

한나라당은 4대강 사업의 경우 내년도 전체예산 291조8천억원 중 3조5천억원 수준으로 편성됐고, 이로 인해 복지, 교육,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이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키로 했다. 또 내년도 세종시 예산이 올해보다 20% 이상 증액됐다는 점을 홍보하면서 `원안처리 당론` 원칙으로 야당의 공세를 막아낼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