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휴대전화로 양주의 진품 여부를 즉석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국세청은 다음달부터 무선인식기술(RFID)을 통해 가짜양주를 판별할 수 있는 주류유통정보시스템 2차 시범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시범운영 대상은 서울 강남구 소재 유흥주점 1천45곳과 이들이 거래하는 주류도매상 150개 업체로 다음달 1일부터 12월31일까지 시행된다.

주류는 국내 주요 위스키 3개사의 제품 약 200만병이 대상이다. 디아지오코리아의 윈저 12·17년, 페르노리카코리아의 임페리얼 12·17년, 롯데칠성음료의 스카치블루 12·17·21년 등이다. 지난해 1차 시범운영은 서울과 수도권 일부 업체에서 임페리얼만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주류유통정보시스템은 양주 제조장에서 술병에 전자칩을 부착해 출고, 양주 제조공장에서 도매상 및 최종 소비단계까지 주류의 모든 유통과정을 실시간 추적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국세청은 이 시스템을 통해 주류 브랜드·용량·수량별 흐름과 세금계산서 및 대금결제 내용을 실시간으로 추적해 무자료거래, 허위세금계산서 수수 등 주류 불법거래자를 색출할 수 있다. 또 유흥주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주점에 비치된 기기를 휴대전화에 연결해 위스키병에 갖다 대면 즉석에서 양주의 유통이력을 보고 진품인지 확인할 수 있다. 국내 이동통신 3사의 휴대전화 어느 것이나 사용할 수 있다.

주류업계는 이번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소정의 경품을 제공하고 유흥주점의 테이블마다 사용요령에 대한 안내문을 비치하기로 했다.

국세청은 앞으로 주류유통정보시스템 실시지역과 유통수량을 연차적으로 확대해 오는 2012년에는 전국에 걸쳐 국내에서 생산되는 위스키 모든 상표를 대상으로 시스템을 가동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