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기초자치단체 통합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반해 예천군은 인접 자치단체간 통합논의에 별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어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행정안전부의 행정구역개편 정책 발표 이후 인근 영주시와 봉화군이 의회 차원에서 구체적인 통합 논의가 이뤄지고 있고 정치권을 중심으로 구미시와 김천시, 상주시 통합안이 제기되는 등 경북지역에서도 통합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도청이전지로 결정난 안동과 예천군의 통합안이 가장 이상적인 모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예천군과 안동시에서는 자치단체는 물론 국회의원 및 의회 차원에서조차 통합을 위한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

이에 대해 지역 일부 인사들은 시군통합에 따른 두 시·군 주민들 간의 이해 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데다 통합 문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야할 일부 선출직 정치지도자들이 내년도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자신들의 정치적 이해득실을 계산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또 일각에서는 행정구역 통합은 지역마다 갖고 있는 독특한 지리·문화·역사·경제적 여건을 고려하면서 건강한 주민의사를 존중해 신중히 결정되어야 하며 무리한 통합보다 도청 이전에 따른 신행정도시 건립 시기에 맞춰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는 신중론를 제기하고 있어 향후 두자치단체간 통합 논의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K씨(51·예천군 용궁면)는 “인근 시·군은 많은 성장을 하였으나 예천군은 60~70년대와 같이 낙후된 지역으로 남아 있어 안동시와의 행정구역 통합이 될 경우 지역 명칭을 비롯 여러가지 불리한 점이 많아 통합에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예천군의회 한 의원은 “기초자치단체간 통합논의가 대세이지만 자치단체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쉽사리 판단할 문제가 아니다”며 “통합논의를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통합에 대비한 기초 조사와 다각적인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