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정부가 저소득층 생계지원을 위해 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는 `희망근로프로젝트`가 농촌지역의 농번기 인력난을 가중시키는 등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어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

영양군에 따르면 정부가 지난 6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근로능력이 있는 최저생계비 120% 이하 소득자 중 재산이 1억3천500만원 이하인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희망근로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 영양군에는 희망근로 프로젝트사업에 130명이 참여해 하루 8시간씩 환경정비, 주민생활 환경정비, 노후 공공시설물 개보수 사업 등 단순 노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월평균 83만원의 임금을 지급하고 있다.

그러나 농촌지역 자치단체의 경우 이 사업이 농번기에 시행되면서 유휴 일력이 대거 희망근로프로젝트에 쏠려 일손을 구하지 못한 사례가 속출하고 있는 등 농민들의 불만이 거세지고 있다.

고추농 김모(52)씨는 “희망근로가 시작되면서 고추밭에 일 할 사람들을 구하지 못해 웃돈을 더 주고 안동이나 영덕 등에서 인부들을 구해오는 형편”이라고 토로했다.

또 다른 농민 송모(43)씨 “도시 지역이야 실업자가 넘쳐 희망 근로를 통해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지만 농촌지역의 경우 바쁜 농번기에 가뜩이나 부족한 일손 구하기에 애를 먹는데 정부가 일 할 수 있는 인력마저 희망근로 사업에 투입시키면 어떻게 하느냐”며 탁상행정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영양군 관계자는 “농촌지역의 경우 희망근로 사업이 현실에 맞지 않아 행안부 등의 건의를 했지만 받아들여 지지 않고 있다”며“예산이 배정된 상태에서 행안부와 경북도 등 상부에서 독촉해 어쩔 수 없이 사업은 시행하고 있으나 농촌 현실과는 너무 동떨어진 사업인 것 같다”고 말했다.

/권윤동기자 ydkw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