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안동교구 설정 40주년 감사미사 봉헌

천주교 안동교구(교구장 권혁주 주교)가 올해 교구 설정 40년을 맞아 쇄신과 성장의 여정에 박차를 가하며 지난 20일 오전 10시 안동실내체육관에서 `안동교구 설정 40주년 감사 미사`를 봉헌했다.

이날 감사 미사에는 `기쁘고 떳떳하게!`를 주제로 3만5천여명의 교구 신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권혁주 주교 집전으로 79명의 공동사제단이 함께 미사를 봉헌하면서 교구 신자들이 새로운 마음으로 신앙생활에 나설 수 있도록 기도하고 다채로운 행사도 가졌다.

1부 개회식 및 묵주기도를 시작으로 박상근 마티아 순교사극 공연, 중·고등부 공연, 신상옥 안드레아 공연 각 본당 사진전, 제2부 감사미사 및 교구 설정 40주년 축하식 등이 짜임새 있게 진행됐다.

안동교구는 설정 40주년 교구 사명 선언문을 통해 `생명의 하느님`(시편 42,3)이시며 `생명의 샘`(신명 39,19-20)이신 하느님께 그 뿌리를 둔 인간 생명과 자연 생명, 곧 모든 생명을 소중히 여길 것을 주문하고 있다.

지난 1969년 경북 북부지방을 대구교구에서 분리해 설립한 안동교구의 초대 교구장은 당시 대전교구 상서국장 겸 대흥동 본당 보좌신부였던 두봉 레나도(Rene Dupont) 신부였다.

교구장 권혁주 주교는 이날 미사 강론에서 “1969년 5개 본당 2천명의 신자공동체에서 시작된 작은 교구 안동이 현재 한국에서 5번째 규모의 교구로 성장했다”며 “교구 설정 40주년을 앞두고 새로운 각오로 큰 발전을 이뤄 주님께 영광을 드릴 수 있도록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