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기후변화정상회의 제1원탁회의 주재

이명박(MB) 대통령은 22일(미국 현지시간) 오전 유엔 기후변화정상회의에서 개발도상국의 온실가스 감축에 관한 중재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호주, 중국 등 26개국이 참여하는 유엔 기후변화정상회의 제1원탁회의의 공동의장으로서 회의를 주재하면서 개도국의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행동(NAMA)을 유엔 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 등록하도록 하는 `NAMA등록부(Registry)`의 설립을 제안할 방침이다.

이는 개도국의 감축행동에 대해 법적 구속력을 두지 말자는 개도국의 입장과 법적 구속력을 부여하자는 선진국 간의 접점을 찾기 위한 중재안 성격이다.

이 대통령은 이를 통해 오는 12월 덴마크 코펜하겐 기후변화정상회의에서 개도국의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자는 차원에서 이 같은 제안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또 한국은 온실가스 의무 감축국이 아니지만 오는 2020년까지 중기목표를 설정하고 매년 GDP(국내총생산)의 2%를 녹색기술에 투자하겠다는 방침도 천명할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포스트(Post)-2012 기후체제는 개도국들이 스스로 실행하는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국제적으로 인정하고 격려하는 체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주최로 열린 기후변화주요국 업무 만찬에서 “온실가스 감축이 경제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녹색성장 전략을 통해 저탄소 기술개발에 과감히 투자하고 녹색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는다면 이 같은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유엔 공식 웹사이트에 게재된 한국의 국제적인 온실가스 감축노력 및 녹색성장 정책을 설명한 영어연설에서 `십시일반`이라는 말을 인용한 뒤 “중요한 것은 숟갈의 크기가 아니라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라면서 모든 국가가 온실가스 감축노력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