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국 前의원 “건교위원 반대 불구 충청권서 압력”

신영국 전 국회의원(66·3선·사진)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시와 관련, 당시 특별조치법안이 통과된 것은 의정활동중 큰 오점이었다고 밝혀 후폭풍이 만만찮을 것으로 보인다.

신 전의원은 당시 여당의원이자 국회건설교통위원장으로 있었으며 특별법의 원조인 `신행정수도 건설 특별조치법을 심사한 주역이었다.

신 전 의원은 22일 본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2003년 국회건교위원장으로 활동할 때 사실상 세종시 특별법을 통과시킨 장본인 중 한 명이었다”며 “당시 신행정수도 이전법안은 나 자신은 물론 김광원 전 의원 등 많은 건교위원들이 반대를 했지만 최병렬 전 의원과 충청도 의원들은 이를 관철하기 위해 많은 압력을 넣었다”고 회고했다.

특히 “청와대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만나 미래의 남북통일을 봐서도 밑으로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재정투자가 많고, 행정이 3~4군데 흩어지는 것은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수도이전법을 재고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후 `신행정수도 건설 특별위원회 설치 구성안`은 신 전의원 등 건교위 등이 중심이 돼 부결됐으나 충청권의 항의와 한나라당 지도부의 설득작업에 의해 다시 건교위로 넘어왔다고 덧붙였다.

건교위원장이던 신 전의원은 “이듬해의 4·15총선을 의식한 각 당의 `전략적 판단`에 떠밀려 결국 먼 산 보고 방망이를 치고야 말았다”며 “이는 3선의 의정활동에 큰 오점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신 전의원은 “늦게나마 일부에서 수정안이 나오는 것은 그래도 다행한 일이다”며 “세종시는 교육도시, 기업도시, 과학도시 등으로 수정해야지 행정을 분할하는 것은 지금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신 전의원은 또 “세종시 때문에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애를 먹고 정운찬 총리 후보자가 총대를 메고 있다. 나머지 정치인들은 충청도 사람들 겁이 나서 눈치를 보고 있는 것 아니냐”며 “대다수의 국민들은 이 두 사람의 의견에 공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도현기자 dhgo@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