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예천군과 경북도가 국책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4대강 개발 사업과 낙동강문화권 사업이 낙동강 본류뿐만 아니라 지류인 내성천 주변에 대한 문화권 사업도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는 여론이다.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낙동강 3대 문화권 사업은 낙동강을 본류 10개 시·군과 지류 5개 시·군을 대상으로 3개 권역으로 구분해 생태·문화·관광 자원을 활용한 관광·레포츠 산업 육성, 낙동강 문화 재조명, 전통산업 및 특화산업 육성, 자연생태 체험·교육 인프라 구축 등 낙동강 연안을 특화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에 예천군은 도의 낙동강 3대 문화권 사업에 전 행정력을 집중시키고 낙동강 지류인 내성천 주변 삼강나루터 및 회룡포 등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지를 활용한 각종 강변 문화체험공간 조성 계획을 세우고 이를 3대문화권 사업에 포함시키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최근 군 시책사업과는 삼강나루터와 회룡포를 연결하는 길이 280m, 폭 2m, 높이 67m의 사장식 흔들다리를 설치해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 인프라로 조성키로 하고 `삼강~회룡포 간 흔들다리 설치공사 타당성 조사` 용역보고회를 가졌다.

군은 이와 같은 내성천 주변 각종 개발사업이 지역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경북도가 낙동강 전 구간을 대상으로 한 총 길이 289㎞에 이르는 회랑형 에코트레일 추진사업 계획안에 포함시켜 줄 것을 강력히 희망하고 있다.

경북도청 이전 예정지인 예천군 호명면은 내성천에서 불과 10~20㎞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도청 이전과 함께 건설될 신행정도시는 물론 안동, 예천을 비롯한 북부지역 내륙으로 연결될 수 있는 관광 루트 개발을 위해서라도 내성천 주변 개발 사업은 반드시 에코트레일 사업안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의견이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