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여 마을에 반만 경로당 있어… 노인복지 신경써야

【상주】 농촌지역의 노인인구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노인들의 복지문제 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자연부락 단위의 소규모 경로당 신축이 크게 확대돼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고 있다.

상주지역의 경우 전체인구 10만7천여명 중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2만4천900명으로 23%를 상회하고 있어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지 오래다.

이에 따라 노인들의 대표적 편의 휴식공간이라 할 수 있는 경로당이 충분히 확충돼야 하지만 수요에 비해 경로당 수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상주시의 자연부락수는 1천여개 넘는데도 경로당 수는 총 535개(이동 단위 포함) 밖에 되지 않아 이를 잘 증명하고 있다.

특히 농촌여건상 자연부락 단위의 소규모(33~50제곱미터) 경로당을 적극 보급해 저비용 고효율의 실질적 노인 여가공간을 확충해 함에도 올해 예산 규모 5천500억대의 상주시가 경로당에 투자한 금액은 5동에 고작 1억5천만원이 전부다.

자연부락 단위 경로당 신축의 필요성은 단순한 수치상의 비교나 제 규정을 떠나 여러 가지 이유로 그 당위성이 설명되고 있다.

우선 개소당 6~9천만원을 지원해 행정이동마다 그의 1개소씩 신축하는 대규모 마을회관보다 주민들의 실질적인 이용 측면에서 자연부락 단위의 경로당이 훨씬 효율성이 높기 때문이다.

마을회관은 주로 3~4개의 자연부락을 아우러 동네 중간 지점쯤에 행정이동마다 하나씩 건립을 하지만 1Km 내외씩 이격되는 거리상의 문제나 이동 수단, 노인들의 신체적 취약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그 이용률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것이다.

반면 접근성이 양호한 자연부락 단위 경로당은 노인들의 편의 여가공간뿐만 아니라 주민 모두의 숙식과 기거까지 이뤄지고 있어 주민화합은 물론 정신건강이나 경제 및 에너지절약, 원활한 행정소통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이점과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현실이 이러함에도 정부는 소규모 경로당 신축 등을 아예 모른체 하고 있는가 하면 경상북도 역시 2007년 이후 시군에 대한 경로당 신축사업비 지원을 일절 중단한 상태라 기초 지자체만 모든 짐을 껴안고 있는 상태다.

이에 대해 대한노인회상주지회 관계자는 “노인들이 아무런 부담 없이 가까운 거리에 있는 경로당을 수시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중앙정부와 도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상주시가 추진한 경로동(일명 삼백사랑채) 신축사업은 마을에서 부지를 확보하는 조건으로 33~50㎡규모의 조립식 건축물을 짓는데 개소당 시비 3천만원을 지원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