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도·송도지역 대책위 “보상·이주방안 미흡” 대책 요구

포항시의 역점사업인 동빈내항 복원이 현실적인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철거민들의 반발로 난항을 겪고 있다.

동빈내항 복원사업 대상인 해도·송도지역 보상대책위원회 회원 200여 명은 16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현실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포항시와 사업시행사인 대한주택공사가 철거민을 위해 마련한 보상과 이주방안이 미흡하다”며 “세입자들이 희망하는 이주가 이뤄질 수 있도록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현재 철거민들 사이에서는 `보상이 많이 나오지 않을 것이다``보상금은 이미 정해져 있다`는 등 보상규모를 둘러싼 각종 소문이 나돌고 있다는 것.

대책위는 “아니 땐 굴뚝에서 연기가 나겠느냐”며 “결정이 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이런 소문이 나는 것은 철거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나 다름없다. 확실한 이주보장과 보상 대책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집회에 참가한 한 주민은 “수십년 전에 송도와 해도는 포항의 중심가나 다름없었다”며 “포항시의 발전을 위해 동빈내항 복원사업 추진은 당연하지만, 마땅한 대책 없이 철거민들을 내쫓는 것은 군사정권시대나 가능한 일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송도와 해도지역에는 503명의 지주가 있으며 1천여 세대 중 세입자까지 합하면 주민 수는 3천여 명에 달한다.

한편, 포항시와 대한주택공사는 10월 말께 토지공시지가 관련 감정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김남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