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 있는 대형 식당 두 곳이 원산지 표시 위반으로 적발됐다.

원산지 허위 표시야 어제 오늘 일이 아니지만 두 식당은 포항에서는 다 알만한 유명 업소며, 특히 한 식당은 포항시의원이 운영하는 곳이라는 점에서 충격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농산물품질관리원과 경찰에 따르면 두 식당은 지난 7월 원산지 표시 합동단속 당시 쇠고기가 문제됐다. 포항종합운동장 인근 대도동 한 식당은 원산지는 뉴질랜드임에도 표시는 호주와 뉴질랜드로 해 놓았다가 적발됐고, 시의원이 운영하는 업소는 미국산을 호주산으로 표기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대도동 식당은 520만원, 시의원 업소는 616만원의 과징금이 지난달 말 부과된 것으로 확인됐다.

포항 남구청은 시의원 업소 경우 하루 88만원씩 1주일을 합산, 부과한 것이라고 밝히고 과징금 부과는 세무서 신고 연간 매출액을 기준하고 있다고 했다.

과징금 부과 기준에 따라 추산컨대 두 업소의 연간 세무서 신고 매출액이 7억 원 대에 달하고 있다.

포항 식당 중 세무서 신고액이 이정도인 곳도 드물다. 그만큼 영업이 잘됐다고 보면 되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대형 업소를 자주 찾는 것은 적어도 그런 곳에서는 믿고 먹을 수 있다는 인식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번 사태를 보면 `그럴 것이다`고 하는 소위 추정이 얼마나 엉터리인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로도 충분하다 할 수 있다.

특히 시의원이 운영하는 업소에서 그와 같은 일이 벌어진 대목에 이르면 할 말을 잃게 한다. 그 시의원은 평소 이런 저런 소리가 나긴 했지만 비교적 그나마 의정 활동을 왕성하게 해 온 편이어서 시민들은 더욱 황망하기 짝이 없다.

그동안 주위의 동종 업계 눈치를 보면서도 동료 의원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 업소를 찾았던 포항시의회로서도 시민들에게 얼굴 들기 어렵게 됐다.

이는 포항시청도 마찬가지일 터다.

대도동 모 식당도 이번에 실망을 많이 줬다. 언론에도 자주 소개되고 외지인들이 포항을 찾으면 추천해 주기도 했던 업소이기도 해 정말 당황스럽기까지 하다.

이런 곳들에는 소비자의 힘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포항의 대형 식당들도 정도를 가지 않으면 순식간에 멍들 수 있다는 것을 반면교사로 삼았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