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2009가 전격 취소됐다. 지난 11일 오전 결정이다.

취소를 한 데에는 신종인플루엔자(신종 플루)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연인원 1천명 이상의 축제와 행사를 취소·연기하라`고 권고한 정부 방침이 거의 전적으로 작용했다.

정부가 행사를 강행했다가 신종플루 감염 사례가 발생하면 해당 공무원을 문책하겠다고 나오는 상황을 안동시가 감내하기 어려웠으리라 짐작된다. 또 도내 신종플루 주 감염자가 학생인 마당에 안동지역 학생들을 대거 동원, 행사를 실시하는 것도 한 부담으로 작용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안동시가 어렵게 행사 취소를 결정한지 불과 몇 시간 만에 정부가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알아서 하라`며 방침을 번복, 안동시만 난처한 입장에 놓여 있게 됐다.

안동시가 학생과 학부모들의 항의로 곤욕을 치르고는 있었긴 하나 정부 방침이 몇 시간 전에 결정됐더라면 이날 오전 취소 발표는 없었을 터다.

설령 취소를 하더라도 시민 여론 등을 수렴한 후 이번 주 초 결정해도 되었던 것이다. 안동탈춤페스티벌이 지난 1년 동안 준비해 온 국제행사임을 감안할 때 안동시로서는 그저 기가 막힐 일이다.

자칫하면 시정이 이 문제로 큰 혼란에 빠질 수도 있다.

특히 이번 탈춤페스티벌 취소 사태를 지켜보면서 경북도와 안동시의 정보력 또한 도마 위에 오를 수밖에 없게 됐다.

불과 몇 시간 후 있을 정부 정책을 그토록 까맣게 몰랐으니 변명의 여지가 없다.

중요한 국제행사였던 만큼 사전에 중앙정부와 관련 사안을 두고 교류나 교감이라도 했더라면, 굳이 장관 등 고위직이 아니라 해당 중앙 부처 직원 한명만이라도 연결돼 있었다면 이번과 같이 정부 발표 몇 시간 전에 행사를 취소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 아닌가.

불과 열흘 만에 엇박자 정책을 내놓은 정부도 비난받아 마땅하다.

행사 여부를 지자체 자율에 맡긴 것은`취소 또는 연기`라는 정부 첫 조치가 그만큼 신중치 못했다는 것과 다름 아니다.

정부 스스로 신뢰에 큰 상처를 낸 것이어서 책임 소재가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본다.

이번 사태는 정부가 신종플루 감염이 뻔한, 지하철이나 버스 등 밀폐된 대중교통 수단은 그대로 놔둔 채 야외에서 행해지는 지자체 등의 행사만 취소 또는 연기하라고 할 때부터 예고됐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