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 유동성을 거둬들이는 출구전략의 실행이 조만간 본격화될 전망이다.

13일 한국은행과 금융위원회,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당국은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부동산가격 불안이 지속되자 출구전략 실행에 대한 검토에 들어갔다.

한은은 현재 2.0%에 머물고 있는 기준금리를 4분기중 인상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한은은 금융감독원의 규제에도 불구하고 주택담보대출이 계속 늘어나면 기준금리 인상도 배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은은 총액한도대출 규모를 현행 10조원에서 그 이하로 낮추는 방안, 현재의 지급준비율을 높이는 방안도 검토대상에 올려놓고 있다.

한은 관계자는 “일상적인 수단은 아니지만 유동성 팽창이 극심하고 자산 시장이 과열돼 문제점이 커지는 상황에서는 지준율 인상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하고 “그러나 현재 지준율을 도입하기 위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는 뜻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공개시장조작 대상 증권은 11월부터 다시 국고채, 정부보증채, 통화안정채 등으로 축소된다. 한은은 작년 10월 은행채, 주택금융공사채 등을 대상 증권에 포함시켜 유동성을 지원했었다.

한은은 또 경쟁입찰방식 외환스와프 거래를 통해 시중에 공급한 102억7천만달러는 지난달 9일 모두 회수했다.

한미 통화스와프 협정을 통해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로부터 수혈받은 163억5천만달러중 46억달러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상환됐으며 다음달에는 잔액이 미미한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당국은 올해 6월말로 예정됐던 은행채무 지급보증 시한을 연말로 연장했지만 추가연장은 하지 않을 방침이다. 중소기업의 자금난을 덜어주기위한 중소기업 유동성지원프로그램(패스트트랙), 만기연장 조치 등도 연말로 종료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