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은 과거에는 풍성한 수확의 결실이요, 현대에는 친지·친척들이 모여 담소를 나누고 덕담을 주고받는 화합의 장으로 고금을 막론하고 우리 민족에 가깝게 다가왔다.

그러나 이렇게 풍성하고 친근해야 할 자리가 사소한 부주의와 준비부족으로 각종 사고에 노출되는 경우가 해마다 발생하고 있다. 성묘·벌초 시 많이 발생하는 사고와 예방법, 처치법 등에 대해 알아보자.

첫 번째로 예초기, 낫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한 구급요청이 해마다 발생하고 있다.

예초기 사용시에는 칼날이 돌에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하고, 목이 긴 장화나 장갑, 보호안경 등 안전장구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초날 안전장치를 반드시 부착하고 사용전 볼트, 너트, 칼날의 부착상태를 점검해야 하며 작업하는 주위반경 15m이내에는 사람이 접근하지 않도록 조치 후 사용토록 한다.

예초기로 인해 상처가 발생했을 시 깨끗한 물로 씻고 소독약을 바른 후 119에 신고하거나 병원으로 가서 치료하도록 한다.

손가락 등이 절단되었을 때에는 절단된 부위를 생리식염수나 물로 씻은 후 멸균거즈로 싸서 비닐봉투나 플라스틱 용기로 포장한 후 주위에 물과 얼음을 넣어 가능한 한 빨리 병원으로 가야 한다.

두번째, 뱀 물림 사고 또한 벌초·성묘 등 산행이 많은 요즘 자주 발생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산행시 두꺼운 등산화를 반드시 착용하고 잡초가 많은 곳에는 지팡이나 긴 장대로 미리 헤쳐 뱀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뱀에 물렸을 때는 사람을 눕혀 안정시킨 뒤 움직이지 않게 하고 물린 곳에서 5~10㎝ 위쪽을 끈이나 고무줄, 손수건 등으로 묶어 독이 퍼지지 않게 한 다음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요즘 기승을 부리는 벌에 의한 사고 역시 주의해야 한다.

산행시 향수, 화장품, 헤어스프레이 등 벌을 자극하는 제품의 사용을 지양하고 밝은 계통의 의복은 피해야 하며, 사전에 벌집의 위치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벌이 주위에 있을 때는 손이나 손수건 등을 휘둘러 벌의 공격을 유도하지 말고 가능한 한 낮은 자세를 취하거나 엎드리는 것이 중요하다.

벌에 쏘였을 때는 핀셋보다는 전화카드나 신용카드 등으로 피부를 밀어 빼는 것이 좋고 그 부위에 얼음찜질을 하고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른 뒤 안정을 취해야 한다. 쇼크가 예상되는 사람은 편안하게 뉘여 호흡을 고르게 한후 119에 신고해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신수규·포항남부소방서 예방홍보담당>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