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부터 3일간 오미자축제 열려

【문경】 문경지역의 최대 농·특산물이자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가진 오미자를 주제로 한 `2009 문경오미자축제`가 오는 18일부터 3일간 문경시 동로면 일원에서 개최된다.

축제가 열리는 동로면 일원은 백두대간의 황장산(1077m)과 천주봉(836m)이 둘러싼 지역으로 전국 오미자 생산량의 40%가 생산되는 오미자 주산지다.

일교차가 큰 해발 300m 이상에서 재배되는 고랭지 오미자여서 맛과 향이 진하기로 유명하다.

지난 2005년 정부로부터 신활력지역(오미자특구)으로 선정돼 오미자 건강산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으며 축제를 시작한 것도 이때부터다.

지난해엔 오미자 정보화마을을 열었으며 산림청에 `문경 오미자`를 상표 등록(지리적 표시제)까지 했다.

그 결과 현재 문경시엔 음료와 빵·와인·막걸리·고추장·단무지 등 다양한 형태의 오미자 가공업체만 30곳에 이르고 있다.

축제기간 동안 인기가수공연, 학술세미나와 수확체험은 물론, 오미자를 재료로 만든 다양한 웰빙식품인 오미자차, 쥬스, 와인, 두부, 떡, 백김치, 식혜, 잼, 고추장, 한과, 만두 등을 무료로 시식할 수 있으며 저렴한 가격에 구입도 할 수 있다.

동로면은 올해 오미자가 풍년이어서 6천원 정도면 생오미자 1kg을 구입할 수 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오미자의 신맛은 간을 보호하고 쓴맛은 심장을 보한다. 단맛은 비위를 좋게 하고 매운맛은 폐를 보하며, 짠맛은 신장과 방광을 좋게 한다`고 기록돼 있다.

오미자는 예부터 강장제나 폐 기능을 강화하고 기침을 치료하는 한약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고도현기자 dhgo@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