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을 지킨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펀드 투자의 기본 원칙들을 살펴보고 나의 상황을 점검해 보자.

▲건전투자

투자는 여유자금으로 해야 성공확률도 높아진다. 만일 대출을 통해 투자했을 경우 대출이자가 연 7%, 펀드보수가 연 3%라고 가정한다면 투자 수익률이 연 10% 나왔을 때 본전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처음부터 대출이자 부담을 안고 시작한다면 조급함을 불러 일으켜 여유로운 투자가 어려울 것이다.

▲장기투자

많은 전문가들이 펀드투자의 기간을 최소 3년 이상으로 보고 있다. 과거의 경험으로 비춰 볼 때 국내 주식시장은 3년을 주기로 순환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기적인 지수의 등락은 시장의 당연한 원리로 받아들이고 이러한 변동에 일희일비하지 않게 장기 투자전략이 필요하다.

▲분산투자

펀드의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시간과 종목을 분산해 투자한다.

시간의 분산을 위해 일시에 투자하는 거치식 펀드보다 시간을 나눠 투자하는 적립식 펀드가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종목의 분산을 위해 국내주식에 70%, 해외주식에 30% 정도의 비율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간접투자

예전에는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요즘에는 전문가에게 일정한 보수를 주고 자산의 운용을 맡기는 간접 투자, 즉 펀드 투자가 대세를 이룬다. 대박을 노리고 주식에 직접 투자해 자신의 본업까지 지장 받는 것보다는 건전한 펀드 투자를 통해 적절한 투자 수익을 기대하는 편이 현명할지 모른다.

국제공인재무설계사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