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열릴 국정감사를 두고 대구와 경북의 지역 국회의원들이 고민에 휩싸였다.

한나라당 소속이 대부분인 TK는 이명박 정부 1년의 업적에 대해 평가하게 될 이번 국정감사에서 방어적 입장에 놓일 수 밖에 없다는 것. 더욱이 이번 국감은 정부의 4대강 사업의 추진과 예산편성, 그리고 이로 인한 지방교부세 문제 등이 산적해 있으며 지난번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미디어관련 법에 대해 야당의 전방위적인 공격이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다 국정감사가 끝난 직후 열리는 10월 재보선과 11월부터 시작되는 2010년 예산안 심사로 인해 야당의 입장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도 존재한다.

특히, 이번 국감에서 쟁점이 되는 4대강 사업과 관련한 문제는 대구와 경북이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어 그 고충이 더 하다는 것.

실제로 2일, 지역 국회의원실의 국정감사 준비는 예년과 다르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지난해와는 달리, 정부의 실정을 부각시키기 보다는 향후 국정 전망에 대한 질문이 더 많았으며 각종 사업의 예산확보와 관련한 사안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경북지역 의원실의 한 보좌관은 “지난해에는 참여정부와 국민의 정부에 대한 대북정책과 부동산 정책 등 실정에 대한 공세를 취해왔으나, 이제는 그 조차도 불가능하게 됐다”며 “여기에다 각종 쟁점법안이 연말 예산문제와 어울리면서 야당의 파상 공세가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대책마련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특히 4대강 사업의 본질 문제와 예산편성이 이번 국회의 최대 쟁점이 될 공산이 크다”며 “이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실의 관계자 역시, “사실 지난해에는 많은 부분에서 뉴스거리가 될 수 있는 사안이 많았다”며 “하지만 지금은 그러한 사실을 굳이 들춰낼 수 있는 입장은 아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 정해걸 의원과 강석호 의원 등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소속 의원들의 주도로 `쌀직불금`과 관련한 사안을 언론의 도마위에 올렸지만, 올래 지역 농식품위 소속 의원 측은 고충을 토로하는 입장이다.

이는 4대강 사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이병석, 정희수 의원의 국토해양위원회도 마찬가지.

이와 관련, 지역의 한 의원은 “사실 한나라당에서의 이번 국감 목표는 최대한 돌출되지 않는 국감”이라면서 “각종 사안을 예산 문제와 연관지어 돌파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