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국회의장이 선거제도 개혁과 행정구역 개편 문제와 관련해 개헌을 통해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개헌 논의에 불을 지폈다.

김형오 의장은 2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협회 회견에서 “정치 개혁의 최종적 완결은 개현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며 “개헌이야말로 지역주의 해소와 국민통합을 위한 근원적 처방”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대통령이 정치개혁 과제로 제시한 선거제도 개혁과 행정구역 개편 역시 개헌을 통해 궁극적인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대선과 총선의 시기, 횟수의 조정도 실현해야 한다”고 밝혔다.

개헌의 방향으로는 앞서 김 의장이 지난 제헌절에서 밝힌 것과 같이 ▲ 미래 대한민국의 새 비전을 제시하는 선진헌법 ▲ 견제와 균형에 충실한 분권헌법 ▲ 국민을 위한 국민통합 헌법을 제시했다.

김 의장은 “개헌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요구”라며 “18대 국회 전반기가 개헌의 최적기”라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김 의장은 “국회의장으로서 개헌을 실현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와 함께 이를 실현할 복안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를 추도하며 “화해와 통합, 사랑과 평화라는 국민적 컨센서스가 형성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고 화해와 국민통합을 이를 수 있는 공간은 국회”라면서 국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한편, 김 의장은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는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안 이행과 6자 회담 틀 안에서의 문제 해결을 지지했다.

김 의장은 “다만 이산가족 상봉 등 교류협력 사업에서는 좀 더 진전된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이산 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적십자 회담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조문단의 서울 방문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남북관계는 당국자 대화가 원칙이지만 의회 차원의 채널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또 글로벌 위기 시대에서 한미FTA를 비롯해 한EU FTA, 인도와의 CEPA 체결 등에 대한 정부의 노력을 높이 사기도 했다.

김 의장은 “한미 FTA의 경우 국회 비준과정에서 여야의 첨예한 의견 대립이 있었지만 원만한 합의점을 찾으리라 생각한다”며 “미국 측이 긍정적 신호를 보내면 지체없이 비준동의안을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