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영결식 이후, 여야의 대치가 국회 정상화를 둘러싼 언론플레이로 변화되고 있다. 당초 국회 본회의의 언론관계법 표결을 둘러싼 법적 다툼에서 국회의 전통적 여야 대치인 국회 등원 싸움으로 바뀐 것.

우선 한나라당은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하루 빨리 국회에 등원하라”며 거듭해서 야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25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구체적인 (정기국회) 의사일정 협의를 위해 어제 선진과창조의모임 문국현 원내대표를 만났고 내일은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를 만난다”며 “조문정국이 끝나고 대화를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의사일정 합의를 이뤄서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국회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조 정책위의장도 “민주당이 국회로 돌아와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야말로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신을 계승하는 것”이라며 야당의 국회 등원을 촉구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민주당이 고 김 전 대통령과 고 노 전 대통령의 정신을 계승한다면 무책임하게 장외에서 정치공세를 펼칠 것이 아니라 국회로 돌아와야 한다”며 “대승적 차원에서 국회 정상화를 위해 과감한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장광근 사무총장도 “고 김 전 대통령 서거를 계기로 실제적인 정치문화에 있어서 국민통합과 화해의 정신을 구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민주당이 진정 고 김 전 대통령 사후 유지를 받드는 `적자 정당`이라고 가정한다면 조건 없이 민생 살리기와 국민통합, 화해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날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고향인 전남 신안군 하의도를 방문해 고인의 명복을 비는 등 지난 5월부터 이어진 조문정국을 유지했다.

이날 정세균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박준영 전남지사, 박우량 신안군수, 정종득 목포시장 등은 이날 오전 김 전 대통령의 생가에서 추도식을 가졌다.

정 대표는 추도사를 통해 “김 전 대통령이 태어나고 유년시절을 보낸 하의도 주민들의 슬픔을 진심으로 애도한다”면서 “민주당은 고인의 철학과 정책, 정신을 이어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김 전 대통령은 민주당이 모든 것을 버릴 각오로 민주개혁진영을 하나로 뭉쳐 나갈 책무가 있다고 말씀하셨다”면서 “민주당은 작은 이해관계에 집착하지 않고 민주개혁진영의 대연합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