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가 SCI 게재 논문수와 피인용 횟수가 전국대학 중 각각 7위를 차지해, 논문의 양과 질에서 지방대 중에서는 최고임을 증명했다.

경북대는 교육과학기술부가 과학기술논문색인(SCI, Science Citation Index) NSI(National Science Indicators) DB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08년도 SCI 게재 논문수는 1천158편으로 국내 대학 중 7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6년 912편, 2007년 1천5편으로, 2008년에는 2007년보다 153편 늘어난 1천158편으로 나타났다.

교육과학기술부의 분석 자료 중 국내대학 중 SCI 게재 논문 피인용 횟수를 살펴보면 경북대를 포함해 서울대, 연세대, 성균관대, 고려대, 카이스트, 포스텍, 한양대 등 8개 대학이 1천회를 넘겼다.

또 대만 고등교육평가인증위원회에서 세계 725개 대학을 대상으로 한 연구논문 평가에서 경북대가 국내 8위로 나타났다. 국내 대학 순위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카이스트, 성균관대, 포스텍, 한양대, 경북대, 부산대 순이다. 이는 대만 고등교육평가인증위원회에서 주최, 각 대학의 논문 편수와 피인용 횟수, 영국 교육평가기관인 QS의 대학 평가 결과 등을 기준으로 평가했다.

경북대 관계자는 SCI 논문 평가와 관련, “교수들의 우수 논문 발표에 대한 열정이 있었고, 제도적으로 2007년부터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해 KPI 프로젝트를 도입하고 우수 논문 발표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금액을 2배 이상 대폭상향 조정하는 등 학술활동지원제도의 획기적 개선과 2008년부터 6(강의)+3(연구)제도를 시행해 교수의 연구시간 확보를 통해 교수들의 우수 논문 작성에 좀 더 나은 환경이 조성됐기 때문이다”며 “앞으로 제도적 인적 노력을 바탕으로 SCI 게재 논문이 양적으로 늘어나는 것은 물론 질적으로도 성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인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