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전지판 위치 정상, 온도.전력 정상, 위성 첫 교신 성공!”24일 오후 3시 대전에 위치한 KAIST 인공위성우주센터 1층 지상국.

한국의 첫 우주발사체인 `나로호(KSLV-I)`의 발사를 하루 앞두고 나로호에 실려 우주로 쏘아 올려질 `과학기술위성 2호`를 관제하고 운용하게 될 지상국에서는 발사 후 시간대별 시나리오에 따라 위성과의 `교신` 리허설이 진행됐다.

취재진과 연구원 등 30여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실시된 이날 리허설에서는 나로호가 25일 오후 5시에 발사된다고 가정했을 때 발사 후 11시간27분 후인 26일 오전 4시27분부터 16분간 진행되는 첫 교신과, 초기 교신이 가장 확실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구간인 발사 13시간9분 후인 26일 오전 6시9분부터의 19분간을 가정해 이뤄졌다.

예행연습은 위성과 지상국 사이에 정상적으로 교신이 이뤄졌을때와 교신이 안됐을때의 상황을 가정해 놓고 약 20여분간 진행됐다.

10여명의 연구원들은 교신에 이용되는 `13m급, 3.7m급 안테나 제어` 모니터를 비롯해 `위성상태 정보 1.2`, `탑재 컴퓨터 제어`, `자세 제어` 등 컴퓨터 모니터상에 표시되는 각종 정보를 지켜보며 키보드를 눌러댔다.

연구원들은 위성이 한반도 상공에 진입하자 현재 위성 상태의 정보를 지상에 보내라는 명령을 보내는 등 각자 맡은 분야별로 위성의 상태를 확인했다.

교신을 진두지휘하던 한 연구원의 입에서 `나로호 첫 교신 성공`이라는 말이 나오자 리허설 내내 굳어 있던 연구원들의 얼굴이 밝아지기 시작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