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 주변 이상한 행동… 무속 연관성 수사
경찰·묘원, 신고보상금 3천300만원 걸어

고(故) 최진실씨 유골함 도난사건을 수사중인 경기도 양평경찰서는 24일 용의자가 최씨 납골묘를 사전 답사한 장면이 담긴 CCTV 화면을 추가로 공개했다.

이 화면에는 범인이 무속 의식을 연상시키는 행동을 하는 장면이 찍혀 있어 경찰은 이 부분을 주목하고 있다.

경찰은 이날 양평군 서종면사무소에서 가진 중간 수사 브리핑을 통해 “용의자가 범행 사흘 전인 지난 1일 오후 8시께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 10시간 가까이 납골묘 주변을 맴돈 것을 묘 주변 CCTV를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10시간 가량 찍힌 사전답사 장면 중 용의자의 모습이 비교적 상세히 찍힌 2일 오전 5시14분15초부터 5분30초 분량의 화면을 언론에 공개했다. 이 화면에는 연한 회색 계열로 보이는 조끼와 군복풍의 얼룩무늬 작업복 바지를 입은 용의자가 최씨 묘 주변을 드나드는 장면이 들어 있다.

용의자가 오른손에 막대기, 왼손에 메모지를 들고 납골묘 좌측 주변에서 막대기를 휘두르다 뒤쪽 석곽의 크기를 재고 메모지에 적은 후 묘역 밖으로 나가는 장면도 찍혔다.

경찰은 용의자가 묘 바닥에 앉아 무언가를 문지르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허공에 대고 무언가를 휘젓기도 하는 등 이상한 행동을 보여 `무속적 의식`과의 연관성도 조사하고 있다.

경찰은 동이 틀 시점인 2일 오전 5시54분께 CCTV에 용의자의 얼굴이 비교적 상세히 찍히는 등 이 화면이 범행 당일 것보다 선명해 수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범인이 사전 답사한 날 유골함을 훔치기 위한 시도를 했는지 등 여러 가능성을 열어 놓고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용의자 신원과 행적을 추적하기 위해 경기경찰청 광역수사대와 양평경찰서 수사관 등 31명으로 전담반을 꾸리는 등 수사인력을 증원 배치했다.

경찰은 이날 300만원의 신고보상금을 내걸고 용의자를 공개 수배했고, 이와 별도로 묘역 관리주체인 갑산공원묘원도 3천만원의 신고 보상금을 내걸었다.

/연합뉴스